화성시 방문간호사, 어르신들 삶에 활력을
상태바
화성시 방문간호사, 어르신들 삶에 활력을
  • 한상훈 기자
  • 승인 2012.04.05 2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에 위암수술을 받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살던 집과 생활집기까지 경매로 넘어가 걸칠 옷가지조차 없이 맨몸으로 쫒겨났을 땐 정말 죽고 싶은 심정이었어요.”

2011년 위암진단으로 위절제술을 받고 생활고로 절망속에 고향 길로 향했을 때를 떠올리며 눈시울을 적시는 동순천(여, 78세)할머니.

동순천 할머니가 최근 새 삶의 힘을 얻고 있다. 보건소 방문간호사가 찾아와 건강관리는 물론 이불에 전기장판까지 챙겨다 주어서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었기 때문이다.

송산면 담당인 주향숙 방문간호사가 매주 할머니를 찾아 혈압, 당뇨관리는 물론 위절제술환자에게 흔히 올 수 있는 빈혈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드린다. 그 뿐아니다. 암환자용 영양식까지 제공받고 있다.

“방문간호사가 내 건강뿐 아니라 마음에 병까지 고쳐줬어요. 이제 방문간호사가 온다하면 아침부터 기다려져요.”

집을 나서는 방문간호사를 할머니는 불편한 몸으로 문 앞까지 배웅하며 하염없이 손을 흔든다.

방문간호사 주향숙씨는 “할머니가 아무것도 없이 고향이라는 이유만으로 우리지역으로 오셨을 때 따뜻한 고향의 정을 느끼게 해드리고 싶었다”며 “할머니가 건강도 되찾고 새로운 삶의 힘도 얻을 수 있도록 자신의 일처럼 도와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상녕 화성시보건소장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며, 우리시도 독거노인이 2007년 2,600명에서 2011년 9,800여 명으로 4년 새 약 4배가량 증가했다”며 “시는 독거노인 건강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이분들의 건강문제 해결과 복지연계 등 적극 도울 수 있는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장숙랑 화성시방문건강관리센터장(중앙대학교 간호학과교수)은 “화성시방문건강관리센터는 취약계층의 건강관리 뿐 만아니라 사회적 분리와 감소된 사회적 지지로 인한 우울과 소외감에 노출될 위험에 있는 많은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건강수준과 요구도를 적극 파악하여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20명의 간호사, 운동사, 영양사 등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화성시보건소 방문건강관리센터는 건강문제가 있는 취약 계층과 지속적 건강관리가 필요한 주민 6천여 가구를 대상으로 각 가정을 방문하여 건강문제 사정, 기초건강측정과 연계서비스를 통한 맞춤건강관리를 제공 중이다.

화성시방문건강관리센터는 근력약화와 낙상위험이 있는 어르신에게 운동실천 교육과 집단 운동·영양프로그램, 우울증이나 자살생각이 있는 분들에게는 사회지지 프로그램참여와 또래집단 구성·참여, 전문가 연계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인지능력이 저하된 분들에게는 치매관리 프로그램을 연계하기도 하고, 인지강화프로그램 참여, 주간보호센터연계, 전문의료기관연계 등 각 어르신의 건강문제와 요구를 적극 반영하여 독거노인의 건강을 세심하고 꼼꼼하게 관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