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박물관, 사운 이종학, ‘끝나지 않은 역사전쟁’ 기획전 열어
상태바
수원박물관, 사운 이종학, ‘끝나지 않은 역사전쟁’ 기획전 열어
  • 김명길 기자
  • 승인 2012.08.13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줌 재 되어도 우리 땅 독도 지킬 터”, 8월 14일부터 10월 14일까지 수원박물관 내 기획전시실에서 ‘사운 이종학, 끝나지 않은 역사전쟁’ 특별기획전이 열린다.

이번 기획전은 우리나라 역사자료 수집에 평생을 바친 故 사운 이종학 선생의 10주기를 맞아 그의 역사자료 수집 및 연구 활동을 되짚어 보고 역사의식 고취와 나라사랑의 마음을 기리기 위해 마련됐다.

1부 ‘역사의 김매기를 시작하다’, 2부 ‘충무공 이순신과의 만남’, 3부 ‘한줌 재 되어도 우리땅 독도 지킬 터’ 등 총 5부로 구성된 이번 전시회에서는 충무공 이순신의 유고 전집인 ‘이충무공 전서’를 비롯해 독도와 조선해 관련 지도, 잃어버린 땅 간도와 일제 침략 자료, 수원화성 성곽 축조에 대한 기록을 모아 간행한 ‘화성성역의궤’ 등 150여점의 유물이 전시된다.

사운 이종학 선생은 1927년 경기도 수원군(현 화성시) 주곡리 출신으로 서울 연세대 앞에서 고서점인 ‘연세서림’을 운영하면서 충무공 이순신과 임진왜란, 독도 관련 역사자료 등을 수집 발굴했고, 초대 독도박물관장을 지냈다.

2004년에는 2만여점의 유물과 자료를 수원시에 기증해 현재 수원박물관 ‘사운 이종학 사료관’에 상설전시 및 보관되어 있다.

이번 특별기획전 개막식은 14일 오후 3시 영통구 이의동 소재 수원박물관 1층 중앙로비에서 열리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수원박물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228-413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