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의원연구단체, 노인 일자리 창출을 위한 조사연구
경기도의회 의원연구단체인『고령화사회포럼(회장, 안계일 의원)』은 지난 7월부터 11월까지 경기도 거주 노인 일자리 창출을 위한 조사연구를 실시, 그 결과를 발표했다.
현장에서 업무를 담당하는 도내 공무원 212명, 노인 1,5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 노인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들의 만족도는 71.5%로 높게 나타났다.
노인들이 일하는 것에 대한 생각을 묻는 설문에서는 공무원들은 72.1%가 긍정적이라고 응답하였고 이를 체감하는 노인들의 응답은 96.4%로 높은 것으로 조사되어 현대사회에서는 봉양의 개념보다 가족구성원의 한 사람으로서 역할을 해야 한다는 자립의식이 강한 것으로 조사됐다.
노인 일자리 사업 참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조사한 결과 공무원 60.2%, 노인 70.1%로 조사되어 노인들이 일하는 것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변했음을 반영하는 현상을 보였다.
한편, 노인 일자리 사업의 참여 동기를 조사한 결과 생계비(59%), 용돈(18.6%), 건강유지(7.4%), 사회참여(6.0%) 순으로 나타나 무엇보다 경제적 이유가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안계일 의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토대로 고령화 사회에 대처하기 위하여 장기적인 전략 등 수혜자 중심의 정책수립에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윈뉴스(wi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