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표 ‘경기도현대사’ 공무원 교재 부적절... 폐기돼야”
상태바
“김문수표 ‘경기도현대사’ 공무원 교재 부적절... 폐기돼야”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3.05.07 2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근서 경기도의원-5·18기념재단, 당시 미국역할, 진행과정, 피해자현황 등 왜곡·오류 지적
▲양근서 경기도의원 ⓒ Win뉴스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도 공무원들에게 교육할 목적으로 제작한 <경기도 현대사>에 대해, 5·18기념재단이 역사적 진실을 전달해야 할 교과서로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양근서 경기도의원은 7일 열린 경기도의회 본회의에서 김문수지사를 상대로 한 도정질문을 통해 <경기도 현대사>중 5·18광주민주화운동 서술에 대한 5·18기념재단의 의견을 의뢰한 결과 “이 책은 5·18민주화운동 당시 미국의 역할 및 책임과 관련해 왜곡된 주장을 담고 있다는 회신을 받았다고 밝혔다.

따라서 해당 책을 경기도 공무원 교육교재로 활용하려던 계획을 당장 철회하고 전량 폐기해야 한다고 양의원은 촉구했다. 

5·18기념재단은 광주민주화운동의 기념, 학술, 교육사업을 수행하는 단체로 <경기도 현대사>의 5·18 관련 서술과 관련 “광주 시민에 대한 신군부의 학살행위에 대해 미국의 책임이 가볍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책임을 전적으로 부인하고 있어 역사적 사실을 충실히 전달해야 하는 교과서로서는 부적합하다의견을 양의원에게 전달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 5·18진압작전에 투입됐던 20사단의 작전지휘권이 10·26 이후 및 5·18전후 한국군의 요청에 의해 한미연합사로부터 한국군에로 이양되었다고 하나 군 이동 및 작전과 관련하여서는 미국과의 합의(협의)가 필요했음을 알 수 있다고 덧붙였다.

양근서 의원도 김지사에게 “당시 미 군부가 20사단의 투입을 승인한 사실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책의 5·18관련 내용의 40%가 미국 책임론을 회피하기 위한 변명으로 일관하며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며 위컴 전 주한미군사령관의 인터뷰 자료를 공개했다. 

5·18재단은 이와함께 항쟁의 진행과정에 대한 서술에서 시민 무장의 정당성에 의문을 품게 만들 수도 있다는 점에서 매우 부적절한 내용이고, 사망자와 행방불명자 수 등 피해자 현황도 공식 자료와는 다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