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수질오염 총량관리제 대비 하천모니터링 착수
상태바
경기도, 수질오염 총량관리제 대비 하천모니터링 착수
  • 김원태 기자
  • 승인 2008.03.10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원장 김종찬)은 2008년 하천모니터링 사업을 위한 착수보고회를 3월 11일(화) 경기중소기업지원센터에서 개최한다. 

‘수질오염총량관리제도’가 3대강(낙동강, 영산강, 금강)에서  한강수계를 포함한 4대강으로 확대되는 법적인 장치가 만들어짐에 따라 팔당수계를 포함한 한강, 임진강 수계 등 경기도 전체 하천에 대한 과학적인 수질분석 및 기준유량 조사를 하기 위해 하천모니터링사업을 추진한다. 연구원은 지난 2007년 111개 하천 178개 지점에서 올해 150개 하천 280개 지점으로 확대해 하천내 오염물질의 거동과 오염부하량 파악을 위한 BOD, 유량 등 15개 항목에 대해 ‘하천모니터링 조사사업’을 착수할 예정이다.

또 자료의 전문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시료채취 및 수질검사업무를 민·관 공동 참여하는 현장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이 사업의 추진결과로 시·도, 시·군 경계지점 및 주요하천에 대한 체계적인 수질관리와 기준유량 산정 및 환경부와의 목표수질 설정에 필요한 경기도 자료를 확보함과 동시에 시·군별 수질오염 총량관리 기본계획 수립시 연구성과를 활용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연구원은 이번 착수보고회에서 사업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내실있는 사업수행을 위해 관계기관 및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본 사업에 적극 반영함과 동시에 지속적인 정책관리를 위하여 중간 및 최종보고회를 개최하여 사업성과를 평가 할 예정이다. / 데일리경인 김원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