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산림재해예방에 40억 투입
상태바
경기도, 산림재해예방에 40억 투입
  • 이대희 기자
  • 승인 2008.03.11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산림환경연구소 도민의 생명과 재산보호를 위하여 산림재해 예방사업에 40억 투자하고, 친환경 사방공법을 도입하여 ‘산림풍수해가 없는 해’가 되도록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최근 지구온난화와 관련 엘리뇨현상 등 전 세계적인 이상기후 현상에 따라 매년 7~9월 국지적인 집중호우로 홍수.산사태가 빈번하게 발생하여 많은 인명피해와 막대한 재산의 손실로 재해방지시설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경기도산림환경연구소에서는 도민의 생명과 재산보호를 위하여 용인, 안성, 포천, 파주 등 도내 11개 시.군에 산림재해예방사업으로 40억원을 투자할 계획에 있다.

우선 인명과 재산의 피해가 예상되는 산사태 위험이 높은 지역.산림인접 주택가.산업시설주변.농경지 등에 2억원을 들여 산사태 방지를 위한 산지사방사업 3ha를 실시하고, 경사가 급한 계류에 침식이 진행되거나 침식된 지역, 산사태 발생 시 상류에는 밀려오는 토석.나무를 차단하는 시설 설치가 시급한 지역, 계류의 경사가 급하여 유속을 감소시킬 필요가 있는 지역 등에 29억원을 들여 야계사방사업 (계류 정비 2km, 사방댐 10개)을 실시하게 된다.

또한 500ha이상의 산림유역으로 산간 하류지역에 집단 취락지, 산업시설, 다중이용시설 등이 있어 재해예방 효과가 높은 곳을 선정하여 대면적의 수계유역에 치산사업 등 각종 산림사업을 통합적으로 실시하여 재해에 강하고 생태.환경적으로 건강한 산림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9억원을 들여 산림유역관리사업을 3개소(파주 645ha, 포천 916ha, 양평 940ha)에 실행 할 계획이다. / 데일리경인 이대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