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각종 공과금 전국 어디서나 납부
상태바
수원시, 각종 공과금 전국 어디서나 납부
  • 김명길 기자
  • 승인 2014.01.14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가 시민들의 납세 편의를 위해 전국 지방세외수입과 환경개선부담금 등의 공과금에 대해 ‘간단e납부’ 서비스를 지난 14일부터 시행한다.

‘간단e납부’는 각종 공과금을 고지서 없이도 전국 어디서나 은행현금 입출금기, 인터넷뱅킹, 위택스, 인터넷지로 등에서 통장․현금카드․모든 신용카드로 납부가능하게 하는 서비스다.

수원시민은 간단e납부 서비스를 통해 지방세 11개 세목을 비롯해 1,750여 종의 지방세외수입과 환경개선부담금 등을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으며, 납부고지서를 가지고 은행을 방문하던 기존 방식에서, 고지서 없이 은행 현금입출금기 등을 이용해 조회, 바로 납부가 가능하게 됐다.

납부 결제에 있어서도 모든 신용카드(국민, 롯데, 비씨, 삼성, 수협, 신한, 시티은행, 외환, 전북, 광주, 제주, 하나SK, 현대, 농협NH 등 14개사)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기존에는 일부 지자체에서만 신용카드 납부가 가능했고, 납부가능한 신용카드도 자치단체별 계약에 따라 제한이 있었다.

또한 전국 모든 은행에서 전국 모든 지방자치단체의 지방세외수입과 환경개선부담금 등을 납부할 수 있게 돼, 거주 지역별로 일부 은행을 통해서 공과금을 납부하던 불편함을 덜게 됐다.

인터넷을 이용한 납부도 쉽고 편리해진다. 기존 신용카드사의 홈페이지에서 과세자료를 입력, 납부결재를 거치던 과정에서, 위택스(www.wetax.go.kr)를 통해 통합적으로 별도의 과세자료 입력 없이 결재를 진행하거나 각종 공과금을 일괄 납부할 수 있는 등 편리해졌다.

한편, 2015년에는 주정차위반과태료, 상하수도요금, 교통유발부담금, 건설관련 부담금 등 8종의 공과금도 간단e납부를 통해 납부 가능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로 납부방식이나 지역적 제약에서 벗어나 전국 어디서나 편리하게 공과금을 납부할 수 있다”며 민원인 납세편의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수원시 세정과(228-3182) 또는 위택스(www.wetax.go.kr)를 참고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