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가 밥먹여주는 세상을 만들고 싶다"
상태바
"자치가 밥먹여주는 세상을 만들고 싶다"
  • 김명길 기자
  • 승인 2014.01.15 2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염태영 수원시장 “공무원들은 출판기념북콘서트에 오지마라”

   
염태영 수원시장은 그동안 시정 경험과 그 속에서 느낀 우리나라 지방자치의 현실과 미래 과제에 대한 제안을 담고 있은 책 <자치가 밥이다>를 펴냈다고 15일 밝혔다. 

염 시장은 오는 18일 오후 3시 아주대 실내체육관에서 새로운 저서 ‘자치가 밥이다’ 출판기념 북 콘서트를 가질 예정이다. 

이에 대해 염 시장은 “시청 공무원들이 행사장 참석으로 불필요한 오해를 받는 일이 없도록 해 달라”고 주문하는 등 직원들에게 자신의 출판기념 북콘서트에 참석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염 시장은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직자들은 정치적 중립의 의무를 다해야 할 것”이라며 “각 부서장들은 선거로 인해 자칫 흐트러지기 쉬운 분위기를 추슬러 직원들이 본연의 업무에 충실할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써 달라”고 덧붙였다.

‘자치가 밥이다’라는 책에서는 ‘시민과 참여’를 통해 도시혁신을 이뤄낸 이야기를 비롯해 ‘경제와 활력’을 위해 빚부터 갚고, 서민들의 먹고사는 문제와 연계한 ‘무지개 복지와 미래’에 초점을 맞추고, 원도심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도시와 재생’에 이르기까지 염 시장의 경영노하우를 사례별, 전략별로 세세하게 들려준다. 

염 시장은 “주민들의 주된 민원은 안전, 교통, 교통 등으로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지만 지자체 차원에서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권한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수원시가 횡단보도선 하나 긋고, 교통신호등 하나 조정할 권한도 없다”고 말했다. 즉 지방자치와 분권의 필요성을 강하게 역설했다. 

‘자치가 밥이다’의 추천사에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안희정 충남도지사 등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