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도시농업 활성화위한 프로그램 운영
상태바
화성시, 도시농업 활성화위한 프로그램 운영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4.01.28 0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농업기술센터는 2012년부터 도시민의 건전한 여가활동과 농사체험을 통한 농업·농촌의 중요성을 재인식하는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하여 도시농업 육성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는 세대가 함께하는 녹색공간 조성, 녹색에너지 창출프로그램의 운영, 행복한 도시농업 인재양성을 테마로 도시농업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세대가 함께하는 녹색공간조성은 추억의 어르신텃밭 보급과 모니터요원을 통한 운영관리를 지원하는 등 어르신들의 소일거리 및 먹거리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아파트 대상 노인회 20개소를 선정해 농사체험을 통해 무료한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사업이다. 

녹색에너지 창출프로그램은 학생을 대상으로 한 사업으로 15개소 내외의 초·중·고등학교를 선정해 텃밭프로그램 운영으로 학교교과 및 동아리 활동과 연계할 계획으로 아이들에게 생명의 소중함과 먹거리에 대한 중요성 농업에 대한 인식변화에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일반 도시민에게는 원예스쿨을 통해 원예작물에 대한 이론교육과 호접란 심기, 접시정원등 실습과 행복한 도시농업 인재양성을 위해 도시농부학교운영 및 도시농업 심화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현재 도시농부학교와 원예스쿨은 수강생 모집 중에 있으며 도시농부학교는 총모집인원이 80명(주간반 40명, 야간반 40명)을 대상으로 이론 12회차, 실습 12회차, 현장견학 1회차, 경작발표회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원예스쿨은 동탄지역 3기(120명), 동부지역 2기(80명)등 총 5기수에 걸쳐 수강생 모집중이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화성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를 참조하고, 기타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도시농업팀(031-369-4834)으로 문의하면 된다.

농업기술센터는 도시민의 다양한 농사체험을 통한 농업·농촌에 대한 이해 증진과 농산물에 대한 인식변화로 지역농산물 소비촉진에 기여할 수 있는 도시농업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