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교육청, 회복적생활교육 연수 실시
상태바
경기교육청, 회복적생활교육 연수 실시
  • 김명길 기자
  • 승인 2014.07.09 0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7월 7일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에서학교폭력을 예방하고 평화로운 학교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보급한「회복적생활교육 매뉴얼」활용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단 한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겠습니다”라는 경기도교육청의 새로운 약속을 위하여 생명윤리 가치의 존중 문화를 학교현장에 뿌리내리고 강제와 처벌 대신 조정과 화해의 방식으로 학교를 평화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첫걸음이다.

지난 6월 말에 경기도내 전체 초․중․고교에 보급된 「회복적생활교육 매뉴얼」은 학생생활교육 뿐만 아니라 학교구성원들의 다양한 회의 방식과 수업활동 중에도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사례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각 교육지원청의 핵심요원과 담당 장학사 등 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회복적 정의에 의한 새로운 생활교육의 패러다임 : 회복적생활교육’이라는 주제로 회복적생활교육 전문가의 특강, 회복적생활교육의 다양한 실천사례 발표, 회복적서클 진행 실습 등으로 이어졌다.

특히 회복적서클 실습을 통해 참가자들은 처음 만나는 사람들과 마음속에 있는 고민과 갈등을 진솔하게 터놓고 이야기하면서 공감을 느끼고 소통할 수 있는지에 대해 놀라운 경험을 했다고 밝히며, 학생뿐만 아니라 학부모회의, 교직원 회의에서도 구성원들의 소통과 공감을 위한 대안이 될 수 있겠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은 8월말까지 경기도내 전체 교원이 교육지원청과 학교 단위로도「회복적생활교육 매뉴얼」활용 연수를 실시하며, 8월중에는 권역별로 희망교원을 대상으로 회복적서클 운영을 중심으로 한 회복적생활교육 워크숍을 실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