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교테크노밸리에서 만나는 “2008 경기과학축전”
상태바
광교테크노밸리에서 만나는 “2008 경기과학축전”
  • 김광충 기자
  • 승인 2008.09.21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는 9월 27일(토)와 28일(일) 2일간 수원 광교테크노밸리에서 『2008 경기과학축전』을 개최한다.
과학축전은 신기하고 다양한 과학의 원리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청소년들에게제공하여 과학기술문화의 저변을 확대해 나가기 위한 것으로, 이는 지식기반사회로   나아가면서 우수한 과학기술인 확보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는 현실속에서, 청소년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와 재미를 직접 체험을 통해 느낄 수 있도록 하여 장래 우수한 과학기술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상상?창조?미래... 광교테크노밸리에서   만나는 과학체험”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는데, 광교테크노밸리는 경기도에서 심혈을 기울여 2008. 3월 조성을 완료한 곳으로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경기바이오센터, 나노소자특화팹센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경기R&DB센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한민국 첨단 R&D 클러스터의 허브로 성장하고 있는 곳이다.
전년과 달리 야외에서 대부분 진행되는 이번 축전의 프로그램 면면을 살펴보면 가족이 함께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다채롭게 준비함으로써 경기도의 대표적인  ‘가족문화축제’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 『과학탐구 체험 ZONE』에서는 신기한 과학체험과 더불어, 종달새 피리만들기 등의 과학장치 만들기체험이 가능하고, 『우주과학 체험 ZONE』에서는 우주복 입고 사진찍기, 자유낙하체험, 월면걷기 체험 등을 할 수 있다. 『에너지 체험 ZONE』에서는 자전거 발전기 분수, 인간전지체험, 과일전지 만들기 등을 ,  『만지는 수학 체험 ZONE』에서는 수학의 원리에 대한 체험이 가능하다.
여기에 경기도의 기술개발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대학들의 주요 성과품과 과학멘토 운영기관이 함께 참여하여 보다 다양한 체험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과학체험과 더불어 리듬앙상블, 모듬북, 안성남사당놀이, 도자기 만들기 체험 119 소방안전문화체험 등 다양한 공연 및 이벤트는 주말에 어디로 갈까 고민하는 아빠들에게 좋은 소식이 될 듯 싶다.
교육적인 측면에 대한 배려도 엿볼 수 있는데, 삐에로 수학으로 유명한 배종수 박사는 “생명을 살리는 창의력교육”으로, 재미있는 별자리 여행의 저자인 이태형 박사는 “별과 우주의 신비-우리도 우주인이다”를 주제로 강의를 할 계획으로  아이들에게 과학자에 대한 꿈과 희망을 넣어 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이밖에 신기한 원리를 직접 실험을 통해 알아보는 과학교실이 마련되어 있고 과학영재교육 및 이공계진학(경원대,성균관대,중앙대,한국외국어대,한국항공대)에 대한 상담도 받아 볼 수 있어 이 곳을 찾는 분들에게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
높고 푸른 가을하늘 아래 광교테크노밸리에서 펼쳐지는 경기과학축전, 아이들 손 잡고 한 번 가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