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희망을 가꾸는 행복한 학교 만들어요"
상태바
"꿈과 희망을 가꾸는 행복한 학교 만들어요"
  • 김명길 기자
  • 승인 2016.01.28 2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교육청, 학교안전사고 예방 '지역계획' 발표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28일(목) 학생의 꿈과 희망을 가꾸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학교안전사고 예방에 관한 ‘지역계획’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표한 지역계획은 학교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학생의 발달수준과 지역별 특성을 고려하고 위험요인을 분석하여 기획되었다.

지역계획은 학교안전사고예방 체제구축, 학생참여형 안전교육 내실화, 안전한 교육활동 여건 조성, 안전한 학교풍토 조성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그동안 교직원 중심의 안전점검과 안전교육에서 벗어나 학생의 눈높이에서 바라보는 학생 참여형 안전점검을 강조하고 있다.

경기도 각급 학교는 학교특성에 맞는 ‘학교안전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학교안전사고 예방 체계의 일원화를 위해 ‘안전부장’ 직위를 신설한다. 

경기도교육청 산하의 교육지원청은 학교안전계획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컨설팅을 실시하여 학교를 지원하고 안전책임관 제도를 도입한다.  

경기도교육청은 안전교육연구회(가칭)를 육성하여 지역계획이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돕고, 학교 안전교육 관련 콘텐츠, 수업모형, 프로그램 등을 보급한다. 

경기도교육청 문병선 부교육감은“지역계획이 교육과정에 녹아들어 실질적인 안전교육이 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교육공동체의 안전감수성을 높이고 성숙한 안전문화가 정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교육청은 안전정책에 대한 학교 의견을 수렴하고, 평상시 안전사고 예방과 비상시 신속한 재난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정책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