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동계사료작물 IRG 수확 연시회 개최
상태바
화성시, 동계사료작물 IRG 수확 연시회 개최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6.05.17 2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농업기술센터는 벼 이앙 전인 5월에 수확이 가능한 이탈리안라이그라스(이하 IRG) 품종인 ‘그린팜’과 ‘코윈어리’ 재배 확대를 위해 13일 수확 연시회를 개최했다.

화성시 장안면 시범포장에서 열린 이번 연시회는 영농조합법인, 축산농가, 경기도 농업기술원 및 각 시군농업기술센터 축산담당 공무원, 조사료 경영체 등 100여 명이 참여했으며, 품종평가도 함께 진행됐다.
 그동안 서울·경기 등 중부지방은 동물 사료 급여 시 보조로 사용되는 조사료를 벼 수확 후 파종하면서 겨울철 추위를 견디지 못하고 적은 수확량만을 얻을 수 있었다.

농업기술센터는 추위에 강한 품종 개량과 벼 수확 전 파종하는 입모중 파종법 확대를 통해 수확량 증대에 노력해 왔으며, 특히 이번 연시회에서 수확한 ‘그린팜’은 기존 품종보다 이삭이 나오는 시기가 10여일 빠르고 추위에 강해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IRG 조사료는 관행 사육과 비교해 거세 한우의 경우 체중 증가율이 22% 증가하고, 젖소는 우유 생산량이 13%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양질의 조사료로 주목받고 있다.

배수명 화성시농업기술센터 친환경기술팀장은 “올해 관내 입모중 파종 IRG 재배면적이 70ha으로 점차 늘어나고 있다”며, “벼 수확 후 겨울 작물 재배로 토지이용률을 높이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