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지방재정 부당성 알리기 위해 국민과 만나겠다”
상태바
“정부의 지방재정 부당성 알리기 위해 국민과 만나겠다”
  • 김명길 기자
  • 승인 2016.06.08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염태영 수원시장 - 채인석 화성시장

정부의 지방재정개편에 반대하며 서울 광화문에서 24시간 단식농성을 벌였던 염태영 수원시장과 채인석 화성시장은 8일 정오부터 지역 곳곳을 돌며 지방재정개편의 부당성을 알리기로 했다. 

이들 시장은 ‘정부의 지방재정 개악 반대를 위한 단식농성장을 잠시 비우며’라는 제목의 입장문에서 “행정자치부의 지방재정 개악을 저지하기 위한 본격적인 대응이 시작되었다”며 “수원시를 비롯한 6개시 시민들의 자발적인 반대서명으로 불붙기 시작했고, 시장들의 1인 시위와 단식농성으로 더욱 결연한 반대 의지를 표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 시장은 “행자부는 이런 변화에 아랑곳하지 않다”며 “사실 왜곡, 일방통행식 정책 추진도 모자라 상생과 협력을 도모해야할 지방자치단체들을 이간질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 시장은 이어 “지금부터 행자부 정책의 부당성을 알리기 위해 국민 여러분을 만나겠다”며 “종교계, 학계를 비롯하여 자치•분권단체, 전국의 지방자치단체장들과 대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치권과 지방자치 활성화의 대안을 함께 만들고, 언론을 통해 정부정책의 문제점과 해법을 알려나가겠다는 것이다.  

이어 “이번 싸움은 시민의 권리, 지방자치단체의 정당한 권리, 나아가 풀뿌리민주주의를 지키는 정의로운 행동”이라며 “정의가 승리한다는 평범한 진리를 이정표 삼아 정정당당하게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빈사상태에 빠진 지방자치와 분권의 싹을 지켜내겠다”며 “지방자치를 지키기 위해 모든 것을 걸고 단식 농성에 임하고 있는 분들의 진심을 국민 여러분들에게 알리고 다시 돌아오겠다”고 말했다.

채인석 화성시장은 “저희들이 전국을 발로 뛰는 동안 시민들께서 저희들의 단식농성장을 채워주실 것”이라며 “이처럼 자발적이고 뜨거운 시민들의 참여가 있기에 저희들은 이번 싸움에서 반드시 이길 것이라고 자신한다”고 밝혔다.  

염 시장은 8일 오후부터 경기언론인클럽 창립기념식과 종교인연합회와의 간담회에 각각 참석해 정부의 지방재정개편 부당성을 알린다. 이어 9일에는 안희정 충남도지사 면담에 이어 전국대도시시장협의회 정기회의에 참석해 지방재정개편 부당성을 설명하고 연대를 모색할 예정이다. 오는 10일에는 수원시 기독교연합회에서 관련 설명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한편, 수원시장과 화성시장이 벌였던 광화문 단식농성장에는 주영훈 수원시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장이 시민동조단식을 시작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