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사람 중심 도시’, 한자리에 모인다
상태바
아시아 ‘사람 중심 도시’, 한자리에 모인다
  • 김명길 기자
  • 승인 2016.11.01 2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도시 수원포럼 창립, 첫 포럼 3~4일

‘사람 중심 도시’를 만들어가고 있는 아시아 주요 지방자치단체의 주요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도시 만들기’의 경험과 성과, 과제를 이야기하는 포럼이 창립된다. 

수원시는 3~4일 수원 팔달구 노보텔 앰배서더 수원 그랜드홀에서 ‘2016 인간 도시 수원 포럼’을 개최한다. ‘아시아태평양 도시들의 경험으로 비추어 본 인간 중심 도시 만들기의 성과와 과제’를 주제로 열리는 포럼은 수원시정연구원과 시티넷(개발도상국 도시개발을 위한 UN 산하 기구)이 공동주관한다. 

창립 포럼에는 염태영 수원시장을 비롯해 필리핀, 인도, 네팔 등 아시아 7개국 10개 도시 지방자치단체의 도시정책 관계자, 시장 등이 참가해 ‘인간 도시’를 만들었던 경험을 발표하고, 나아갈 길을 모색한다. 

3일 오전 10시 염태영 시장의 개회사와 메리 제인 오르테가 시티넷 특별자문관, 마빌로그 필리핀 일로일로시 시장의 기념사로 시작되는 포럼은 ‘진보도시 모델과 경험’, ‘아시아의 경험’을 주제로 한 세션으로 진행된다. 

▲진보도시의 개념, 역사, 모델(조명래, 단국대 교수) ▲아시아 진보도시 만들기 경험(마이클 더글라스, 싱가포르대 교수) ▲‘사람이 반가운 수원 만들기’ 시정의 개관(이재은, 수원시정연구원장) ▲팀푸의 사람 중심도시 만들기 경험(카르마 신계, 부탄 팀푸시 도시계획담당) ▲저소득계층을 대상으로 한 도시주택공급정책(산지타 마우나브, 인도 주택도시개발사업국 연구원) ▲서울의 참여형 도시정책(조권중, 서울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참여형 재정운영을 통한 사람 중심 도시 만들기(코랄라게 돈 치트라팔라, 스리랑카 콜롬보시 재정국장) ▲필리핀과 산 페르난도의 사람 중심 도시 만들기 경험(메리 제인 오르테가, 필리핀 산 페르난도시 전 시장) ▲재난관리를 통한 도시회복과 사람중심 도시만들기(마빌로그, 필리핀 일로일로시 시장)을 주제로 한 발표가 이어진다. 

4일 오전 9시 30분 이어지는 포럼에서는 ▲지역사회 역량 강화를 통한 사람 중심 도시 만들기(반랄마위아 렌틀레이, 인도 미조람주정부 도시계획 및 빈민구제국 공동장관) ▲역사문화복원을 통한 사람 중심 도시 만들기(비카시 치트라카, 네팔 카트만두시 부국장)가 발표된다. 포럼은 종합토의로 마무리된다. 

포럼에서 소개되는 스리랑카 콜롬보시는 ‘참여형 도시재정계획’을 기획, 시행해 시정의 투명성을 높이며 시정 민주화를 이뤘고, 또 인도 미조람주는 주 정부와 시민단체, 주민들이 힘을 모아 공공위생 개선에 성공했다.

‘인간 도시 수원 포럼’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주요 도시들이 인간 도시를 만든 경험을 국제적으로 공유하고, 토론의 장을 만들어 ‘인간 도시 만들기’를 세계적으로 확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포럼은 ‘아시아태평양 인간도시네트워크’가 구축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아시아태평양 지역 주요 도시들을 중심으로 사람이 중심이 되는 ‘인간 도시’ 만들기를 핵심으로 하는 ‘진보도시론’이 대두하고 있다. 이는 경제적 가치가 중심이 되는 외형적 성장 대신, 사람이 중심이 되는 ‘사람 중심 도시가치’를 찾는 것을 말한다. ▲지역 사회 ▲공공 공간 ▲사회적 경제 ▲토속 문화 ▲인권과 정의 ▲참여 정치 ▲도시 권리 등이 인간 도시를 구성하는 주요 담론이다. 

포럼 참가 등록은 포럼 홈페이지(www.suwonhumancity.org)에서 할 수 있다. 문의 : 02-723-063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