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중동, ‘국정기조 전환은 NO, 국면돌파는 YES’
상태바
조중동, ‘국정기조 전환은 NO, 국면돌파는 YES’
  • 김광충 기자
  • 승인 2009.06.17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교계 대규모 잇단 시국선언 … 조중동 외면
  
<조선> “사그라지는 ‘조문정국’”
<동아> “상습시위꾼” 부각
<중앙> 인권위 비난 강희락 경찰청장 인터뷰
<경향> “시국선언 참여자 1만여명”
<한겨레> “‘참회없는 정부’에 경종”
 
15일 종교계의 대규모 시국선언이 잇따랐다. 조계종 3개 단체 시국선언에는 역대 최대 규모인 승려 1447명이 참여했고,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의 시국선언에 사제 1178명이 참여했다. 시국선언 각계 참여자가 1만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되는 가운데 조중동은 종교계의 시국선언을 단신으로 축소보도하거나 싣지 않았다.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종교계의 시국선언을 각각 12면과 11면에 1단 단신으로 실었다.
뿐만 아니라 조선일보는 “나라 전체를 삼켜 버릴 듯했던 조문정국의 열기가 예상보다 빨리 식고 있는 분위기”라고 보도했다.
 
 
 

△ 조선일보 6면
 
 
6면 <사그라지는 ‘조문정국’ 국민들 ‘애도의 정치화’에 반감>에서 조선일보는 “조문정국의 성격 자체가 오해됐다”면서 “조문은 노 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안타까움의 표시였는데 현 정부에 대한 비판으로 지나치게 확대 해석된 점이 있다”는 주장을 전했다. 또 “야당과 좌파가 노 전 대통령의 예기치 않은, 극적인 죽음에 대한 인간적인 연민을 ‘노무현식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으로 잘못 이해하고 이를 정치적으로 활용하려 한 것이 착각”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노 전 대통령을 배척하고 단절을 시도하던 민주당이 상주인 듯 나선 것이 거부감을 불러 일으켰다는 견해”, “과도한 집회·시위 피로감”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기사 말미에 “거리에서 아무리 외쳐도 꿈쩍 않는 이명박 정부의 ‘민심 불감증’도 한 요인일 것이라는 정반대 해석”을 덧붙였다.
 
동아일보는 ‘폭력시위’의 문제를 부각하는 기사를 실었다.
동아일보는 3면 <서울 도심집회 ‘상습시위꾼’ 131명 입건 … 그들은 누구인가>에서 “서울 도심은 한동안 주말마다 폭력시위로 얼룩졌다”면서 이른바 ‘상습시위꾼’을 ‘분석’하는 기사를 실었다. 기사 옆에는 복면을 하고 파이프를 휘두르는 ‘시위꾼’의 그림을 크게 부각하기도 했다.
 
중앙일보는 종교계의 시국선언은 보도하지 않으면서, 국가인권위원회를 비난하고 집회·표현의 자유 탄압을 정당하다고 강변하는 강희락 경찰청장 인터뷰를 실었다.
<“복면 시위 괜찮다고 말하는 인권위 막상 피해 생기면 일절 책임 안 져” 강희락 경찰청장 인터뷰>라는 인터뷰 기사에서 강 청장은 “복면 시위가 괜찮다고 말하는 인권위다. 그런 인권위가 막상 사람들이 다치고 피해가 발생하면 일절 책임지지 않는다”, “복면 착용은 ‘익명성 뒤에 숨어 폭력을 저지르겠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파악해야 한다”는 등의 주장을 폈다.
 
반면, 경향신문과 한계레신문은 1면에서 종교계의 시국선언을 전했다.
 
<불교·천주교·개신교도 … 잇단 시국선언 각계 참여자 모두 1만여명>(경향, 1면)
<중도성향 종교인까지 … ‘참회없는 정부’에 경종>(한겨레, 1면)
<시국에 대한 걱정, 성·속이 따로 없다>(한겨레, 사설)
 
경향신문은 1면에서 “전직 대통령의 서거라는 초유의 사태에도 일말의 반성조차 없는 정부의 부도덕한 행태와 죽음마저 음해하는 정치 검찰의 패악을 목도하고 있다”며 대통령 사과 등을 요구한 조계종 시국선언 내용을 보도했다. 또 천주교 사제들도 “대통령이 국민 요구를 정면으로 거부하고 헌법 준수 의무를 저버릴 바에야 차라리 그 막중한 직무에서 깨끗이 물러나야 옳다는 게 사제들의 입장”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어 기독교계의 시국선언과 순회기도회가 이어질 예정이라는 사실도 덧붙였다.
 
한겨레신문은 1면에서 종교계의 시국선언에 “중도 성향의 종교인들까지 대거 참여했다는 점이 우선 눈길을 끈다”면서 “서명 규모도 1987년 6.10 민주항쟁 당시를 크게 웃돈다”고 전했다. 또 “이명박 정부에 우호적이던 개신교계가 선 긋기에 나선 것도 주목되는 대목”이라면서 “교계 안에는 이 대통령과 함께 가면서 개신교 전체가 오명을 남기는 일이 없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는 정진우 목사의 발언을 실었다. 그러면서 “종교계의 시국선언은 좀더 폭넓고 지속적인 ‘운동’의 출발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사설에서 한겨레신문은 성직자들의 시국선언 동참이 “숫자만으로 보면 6월 항쟁 때의 두 배에 가깝다”면서 “오늘의 사태가 얼마나 위중한 상태인지 잘 보여주는 수치”라고 개탄했다. 사설은 “이들을 불러낸 것은 다름 아닌 이명박 대통령”이라고 지적하면서 “민주주의를 더는 후퇴시키지 말고, 돈보다 생명을 존중하며, 부자보다는 중산층 서민을 위해 달라는” 국민들의 소박한 요구에 “이 정권은 아예 눈을 감고 귀를 닫았다”고 비판했다.
또 이 대통령이 15일 라디오 연설에서 “민심이 이념과 지역으로 갈라져 있다느니 정쟁의 정치문화가 사라지지 않고 있다느니 주장했다”며 “자신과 정부의 잘못으로 말미암아 발생한 지금의 사태를 이념, 지역, 혹은 정쟁으로 돌리려 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사설은 “이번 종교인의 고언이 마지막 시국선언이 되길 바란다”면서 “이 정권은 크게 회심하고 크게 거듭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 16일 민언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