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중동, 기부 “약속 지켰다” 노골적인 칭찬
상태바
조중동, 기부 “약속 지켰다” 노골적인 칭찬
  • 김광충 기자
  • 승인 2009.07.08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대통령 재산 기부, 조중동은 ‘미화’에 초신경 … <한겨레><경향>은 재산 기부 취지 재대로 살리기 당부
 
<조선> 내달 장학재단 ‘청계’ 설립 MB ‘14년전 약속’ 지켰다
<중앙> MB 재산 헌납, 기부문화 확산 계기 되길
<동아> “주는 마음”, 그 뿌리는 내 어머니
<경향> 재산헌납 취지 제대로 살리려면
<한겨레> 이 대통령의 재산기부, 운영이 더 중요하다
 
이명박 대통령이 자신의 재산 331억 4200만원을 사회에 기부하기로 결정했다. 이 대통령의 재산 기부에 대해 논의를 진행해온 ‘재단법인 설립추진위’의 송정호(전 법무부 장관) 위원장은 어제(6일) 청와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의 재산 사회 기부에 대해 신문들은 일제히 크게 보도했다. ‘1면에 이어’ 혹은 ‘관계기사’ 등을 활용해 재산 기부 내용, 장학재단의 운영 계획, 왜 이명박 대통령이 사회기부를 결심했는지 등에 대해 설명했다. 신문들은 현직 대통령의 재산 기부 소식에 반가움을 표시하고 기부문화의 확산과 청계 재단의 ‘투명한’ 운영에 대해서는 한 목소리로 필요성을 언급했다. 다만 기부 방식에 기부자 명의의 재단을 만든 것에 대해 한겨레와 경향은 재단의 이사진들이 ‘MB 사람들’로 구성된 것에 대해 자칫 재산 되물림용 수단이되거나, 지지층 회복을 위한 카드가 아니냐는 정치적 해석을 내놓았다.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동아일보는 이 대통령의 기부 의지를 왜곡해서는 안된다고 보면서 기부의 크기에 주목하고 쉽지 않은 결정이었다는 점을 부각하거나 해외 지도층의 기부를 언급하면서 국제적, 사회적 의미를 부여하고 나섰다.
 
<李대통령 331억 기부>(조선, 1면)
<331억 기부 이 대통령 ‘청계 재단’ 세워 복지·장학사업>(중앙, 1면)
<李대통령, 집 빼고 전재산 기부>(동아, 1면)
<이대통령, 331억 장학재단 설립>(한겨레, 1면)
<李대통령 331억원 사회기부>(경향, 1면)
 
이 대통령이 재산을 사회 기부로 내놓은 것은 2007년 12월 한나라당 대선후보 시절의 약속이었던 것만큼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신문들은 이 대통령은 ‘신화는 없다’라는 그의 저서에서 “아내와 나는 우리의 재산을 아이들에게 물려주지 않을 생각이다”라고 썼던 사실을 인용하면서 재산기부 과정을 설명했다.
 
<내달 장학재단 ‘청계’ 설립 MB ‘14년전 약속’ 지켰다>(조선, 5면)
<1995년 저서에서 기부 첫 언급 2007년 대선 앞두고 공식 선언>(조선, 5면)
< MB 재산기부 소감(요지)>(조선, 5면)
<李 대통령 재산 기부로 보통사람 기부시대 열리기를>(조선, 사설)
 
조선일보 5면에서 “이 대통령은 이후 자신의 정치역정에서 중요한 고비를 맞을 때마다 재산 기부를 언급해왔다”며 이 대통령의 한결같은 기부 의지를 밝혔었음을 확인시켰다.
당선 후 재산 기부와 관련된 얘기가 없던 것에 대해서 조선일보는 “대통령은 왼손이 아는 일을 오른손이 모르게 하라는 평소 소신을 들어 ‘꼭 발표해야 하느냐’고 물었는데, 추진위가 밀어붙였다”며 대통령이 공개를 꺼린 것이 기부 발표가 늦어진 이유라고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의 말을 인용했다.
조선일보는 재단의 구성에 대해서는 이 대통령의 큰 사위 이상주 변호사는 공익재단의 ‘특수관계자’로 참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재단은 무보수 명예직으로 일하는 재단 이사진 11명이 운영하는 것이라고 중간 제목에서 “이사진 11명 모두 無보수”라고 보수 없이 일하는 사람들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조선일보 사설에서는 “정치인이 선거운동 와중에 재산 헌납을 약속하는 것을 정상이라고 할 수는 없다. 자본주의의 근본 원리는 사유재산과 재산상속을 인정하는 것이다”면서 “대통령 후보가 선거를 앞두고 재산 환원을 발표하고 물의를 일으킨 기업가가 거액 기부를 약속하는 것이 관행처럼 돼버려, 이것이 사회 구성원들에게 심리적 압박으로 작용하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니다”고 하면서도 이 대통령의 경우에는 국민에게 약속한 걸 실천하는 것이자, 평생 일군 재산을 손에서 놓는 것이나 다름없어 높이 평가해야 한다고 경외로움을 표현했다. 아직까지 기부가 불편한 사회의 문제를 꼬집기도 했다.
조선일보 사설은 “우리 사회는 아직 기부하기가 불편한 사회다. 기부하는 절차도 까다롭고, 돈을 내놓으면 깨끗한 돈이겠느냐는 말이나 듣고, 어렵게 결심해 재산을 내놨는데 세무서에서 이리 부르고 저리 부르고 하면서 귀찮게나 만들어 기부한 사람 맥이 빠지게 만든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재산 기부가 기부 의욕을 꺾는 간섭을 없애고 기부자가 더 보람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하나의 씨앗이 되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어머니와 약속 지켜 뿌듯”…친서민 행보 맞춰 발표>(경향, 6면)
<연 10억, 청소년 장학·복지사업>(경향, 6면)
<李대통령 아호 딴 ‘청계’로 재단 이름>(경향, 6면)
<여 “국민과 함께 환영” 야 “투명한 운영기대”>(경향, 6면)
<재벌 총수들 재산 사회환원 어떻게 돼가나 ‘위기탈출용’ 약속 이행은 미적미적>(경향, 19면)
<재산헌납 취지 제대로 살리려면>(경향, 사설)
 
경향신문은 6면에서 이 대통령의 재산 기부에 대한 여야의 다른 입장을 살펴봤다. 한나라당 장광근 사무총장은 “야당은 이제 대통령의 진정성을 비틀어 해석하는 못된 습관을 버려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은 “다만 재단 관계자들의 대다수가 친이명박계 인사들로 이뤄져 투명성과 호가호위가 우려스럽다고”고 밝혔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331억원과는 비교도 안되는 천문학적 액수의 국가예산을 서민을 위해 쓰라는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여는 것만이 오늘의 기부가 진정성있는 기부로 되는 것”이라고 말한 내용을 인용했다.
경향신문은 사설에서 “이 대통령의 재산 기부는 정치적 논란과 무관치 않다는 측면도 간과할 수 없다”면서 대통령의 재산 기부에 덧칠된 정치색을 빼야 한다고 주장했다. 재단의 운영이 투명해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강조했다.
 
<3개 빌딩 임대수입 연 11억, 초중고생 우선 지원>(한겨레, 6면)
< MB 맏사위, 이사로 참여>(한겨레, 6면)
<“친인척이 재단 주무르면 사유재산이나 마찬가지”>(한겨레, 6면)
<이 대통령 재산기부 일지 14년전 자서전서 “재산, 자식에 안줄것”(한겨레, 6면)
<이 대통령의 재산기부, 운영이 더 중요하다>(한겨레, 사설)
 
 
▲ 한겨레 6면 기사
 
 
한겨레는 6면에서 “이 대통령이 출연한 재산이 당장 청소년 장학·복지 사업에 쓰이는 것은 아니다”면서 통상 법인설립 신청서를 작성해 교육성에 제출하고, 보름 안에 검토를 거쳐야 재단법인 허가가 결정난다고 보도했다. 이 이후에도 “대통령의 재산을 재단 명의로 이전한 뒤 법인 설립 등기 신청, 등기 완료, 관할 세무서에 법인 설립 신고 및 사업자 등록, 교육청에 재산 이전 보고를 거쳐 절차가 마무리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서 송정호 재단법인 청계 설립추진위원회 위원장은 보통 3개월이 걸리는 행정절차이나, 준비를 많이 했기 때문에 1개월 정도로 단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인터뷰를 했다.
유일하게 한겨레는 이 대통령의 맏사위가 이사로 참여하는 것에 대한 우려감을 크게 표시했다. 한겨레 6면 기사에서 “그동안 재산 기부자가 직접 공익재단을 설립하고 가족이나 측근에 재단 운영을 맡긴 경우 ‘공익’과는 배치는 일이 많았던 탓이다”고 지적했다. 한 대기업 고위 임원과 시민단체 활동을 지원하는 회계사의 말을 인용해 기부의 의미를 퇴색시켜서는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회계사는 “(이 대통령의 재산 기부는) 겉모습은 기부인데 상속증여세도 감면받고, 잃는 것은 별로 없지 않느냐”며 지적하기도 했다.
한겨레 사설에서도 “우선, 의미있는 재단에 재산을 쾌척하는 방식이 아니라 자기 이름의 재단을 설립하는 방식을 택한 것은 씁씁한 뒷맛을 남긴다”고 밝히면서 “기부자가 스스로 재단을 만드는 방식은 우리 사회에서 세금 없이 재산을 대물림하는 수단으로 자주 악용됐다”고 밝혔다. 특히 “재단 이사진에 사위와 친우, 측근들을 대거 포진시킨 것은 그런 우려를 키운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 민언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