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합의’ 발언한 박근혜조차 조중동에겐 “장애물”
상태바
‘여야합의’ 발언한 박근혜조차 조중동에겐 “장애물”
  • 김광충 기자
  • 승인 2009.07.21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법 직권상정 앞두고, 조중동 적전 분열 야단…<경향><한겨레> 여론무시 야단
 
<조선> 뒤통수 맞은 與, 여당 내의 황당한 일
<중앙> 박근혜 발언 소동
<동아> 친박 ‘술렁’-친이 ‘발끈’-민주 ‘반색’
<경향> ‘재벌방송’ 길 열어주고, ‘언론자유’ 입 막고
<한겨레> 언론법 일방처리는 민주주의 파괴행위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가 미디어법 강행 처리를 위한 국회 본회의가 열린다면 “반대표를 행사할 것”이라고 지난 19일 밝혔다. 이를 두고 한나라당 내부에서는 ‘친이-친박 분열’이 일어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졌다. 또한 민주당 정세균 대표 역시 미디어법 개정에 반대하는 단식 농성에 돌입했다. 한나라당이 직권상정으로 미디어관련법 개정을 서두르려고 했던 일정에도 차질이 불가피해진 형국이다.

일단 신문들은 긴박했던 19일의 국회 본회의장 안팎의 상황에 초점을 두어 보도했다. 특히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발언에 대해 해석의 차이를 보였다. 조선일보는 박 전 대표의 발언으로 여당이 뒤통수를 맞았다며 미디어법 처리를 앞둔 여당에게 ‘황당한 일’이라고 표현했다. 특히 박 전 대표의 발언이 정치권을 혼란에 빠뜨리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책임있는 정치인”의 자세가 되어줄 것을 주문했다. 중앙일보는 박근혜 발언을 ‘소동’으로 치부하면서, 169석이나 가진 거대 여당이 이명박 정부의 상징이 되고 있는 미디어관련법 개정을 직권상정이라도 하지 못하면 국정수행 동력을 잃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동아일보는 박 전 대표의 발언과 민주당 정 대표의 단식을 ‘암초’로 비유하면서 한나라당의 직권상정 처리가 주춤해졌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그동안의 여론 조사 결과를 언급하면서 명분도, 실리도 없는 미디어관련법 개정을 두고 조중동 방송 허용을 위해 국회마저 파탄낼 셈이냐고 따져 물었다. 한겨레는 ‘정권과 보수언론 사이의 권언유착을 더욱더 강고하게 만들 도구’인 방송법 개정안의 핵심은 조중동 신문의 방송 진출 문제인 만큼 정부와 여당의 주장이 설 자리를 잃었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지금에라도 다시 머리를 맞대고 의논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박근혜 “본회의 참석한다면 미디이법 반대” 측근들 “협상해보고 안되면 처리하자는 것”>(조선, 1면)
<박근혜 “No” 한마디에… 미디어 法 ‘폭풍속으로’>(조선, 3면)
<뒤통수 맞은 與>(조선, 3면)
<굶어도 배부른 野>(조선, 3면)
<미디어법 처리 앞둔 여당 내의 황당한 일>(조선, 사설)
 
박근혜 전 대표의 미디어법에 대한 부정적 발언에 대해 조선일보 3면 <박근혜 “No” 한마디에… 미디어 法 ‘폭풍속으로’>라는 제목의 기사는 박 전 대표의 발언에 대해 박 전 대표가 미디어법 내용 자체에 대해 반대하는 것은 아니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라면서 이명박 대통령의 '박근혜 고립화' 움직임에 대해 경고발언에 해당한다는 것과 박 전 대표가 표결에 참여하겠다는 말을 하지도 않았는데, 안상수 원내내표가 그럴 것처럼 말하니까 섭섭합을 표명한게 아니겠냐는 해석을 전했다. 또한 3면 <뒤통수 맞은 여(與)> 기사에서는 일단 미디어법 처리에 대해 ‘박근혜’라는 장애물부터 먼저 넘어야 하는 판이 됐다면서도 “박 전 대표가 막판에 ‘이만하면 야당도 합의해야 한다’고 입장을 바꿔준다면 극적인 효과가 더해지면서 처리가 더 쉬워질 수도 있다”고 희망 섞인 전망을 내놓은 의원의 발언을 보도했다.

조선일보 사설은 박근혜 전 대표를 두고 “박 전 대표 같은 유력 정치인”이라거나 “한나라당의 유력한 대선후보로 꼽히는 사람”이라고 치켜세우면서 “박 전 대표가 현 정권 주류와 공개적으로 부딪히는 것은 이 정부 출범 후 수도 없이 되풀이돼 온 일이다. 정말 대책없는 여당이다”라고 비난했다. 박근혜 전 대표를 두고는 “그런 위치에서 여야 대치가 막바지에 이를 때마다 여야의 경계선을 넘나드는 발언으로 정치권을 혼돈 속으로 밀어넣는 일을 되풀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언급하며 “여야 간 교착 상황을 타개하는데 일조하는 것이 차기를 생각하는 책임 있는 정치인”의 자세라고 주장했다. <생략> / 민주언론시민연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