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예비후보별 경선방식 큰 차... 방식이 '낙점' 결정?
상태바
6·2 예비후보별 경선방식 큰 차... 방식이 '낙점' 결정?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0.03.14 0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내에서 최근 완전국민경선제를 대체한 여론조사 방식의 경선제로 선회하려는 조짐이 보이자 경기도지사 예비후보인 이종걸 의원 등이 즉각 반발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각 당 후보별로 저마다 유리한 경선방식을  주장하고 있어 경선을 앞두고 당 안팎에서의 갈등은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이종걸 의원은 지난 3월 3일 인터넷 모바일 투표 도입을 주장하고, 이를 포함한 완전국민경선제 실시를 촉구한데 이어 지난 7일에는 국회에서 이계안 전 의원(서울), 유필우 전 의원(인천)과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재차 완전경선제를 당지도부에 촉구했다. 

이에 앞서 지난 1월 31일 민주당 혁신과통합위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최초로 인터넷 모바일투표제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 의원은 여론조사에서 나타난 후보에 대한 지지와 실제 투표의 차이가 크다는 점, 여론조사는 시점에 따라 변하는 점, 정당민주주의와 경선의 역동성 을 저해한다는 점을 들어 반대하고 있다. 이 의원은 완전국민경선은 민주당이 사는 길이고, 이를 대체한 여론조사 방식의 국민경선은 죽는 길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반면 김진표 의원은 당헌·당규에 따라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하는대로 따르겠다는 입장이다.  
김 의원측 관계자는 "모바일 투표는 기술적으로 어려운 것으로 안다"며 부정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 

수원시장 경선방식을 놓고도 후보간 마찰이 예상되고 있다. 

염태영(민주당) 수원시장 예비후보는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시민공천배심원제를 선호하고 있다. 염예비후보는 여론조사방식과 국민참여 경선 모두 객관성을 담보하기 어렵고, 후보검증이 어려워 적정 후보를 뽑기보다는 투표자 동원력이 강한 후보가 낙점되는 금권선거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는 점을 들어 반대하고 있다.

같은 당 CEO 출신의 신장용 예비후보는 당원과 시민이 참여하는 형태의 국민참여방식 경선을 요구하고 있다. 이와는 달리 김용서 현 시장 및 임수복 예비후보 등은 전략공천을 희망하고 있는 것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에 반해 한나라당 최규진 전 도의원은 지난 3일 보도자료를 내 "정당정치의 꽃은 경선에 있다"며 '완전국민경선제'를 주장하고 있다. 또 같은 당 권인택 예비후보는 지난 2일 낸 보도자료를 통해 "후보자가 난립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여론조사가 후보자를 결정하는 가장 적합한 방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심재인(전 경기도청 자치행정국장) 예비후보는 당의 경선룰을 따른 다는 입장이다. 또 경제인 이윤희(한나라당) 예비후보는 현재 이렇다할 입장이 드러나지 않은 상태다.

한편 완전국민경선은 소수의 당원 위주로 조직이 운영되고 있는 우리나라 정당의 현실을 개선하는데 기여해  대중정당화를 촉진하고, 국민들의 정당개혁 욕구를 충족시키는 점, 동시에 지지율이 낮은 정당의 경우에 사전 선거운동을 강화하는 효과가 생겨 지지세를 확산시키고 또 흥행몰이의 계기를 만들 수 있다는 점 등이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반면 유권자를 동원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은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이 외에도 선거가 조기에 과열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고, 사전선거운동 시비가 일 수 있는 점 그리고 상대적으로 덜 유명한 정치신인이 이기기 어려운 점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미국에서도 현역 의원들이 아닌 정치신인들이 경선에서 이기기 어렵다는 지적이 많은 실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