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5
상태바
세종시5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0.03.23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건에 나타난 ‘MB 세종시’의 불편한 진실
”원안대로 해도 삼성, 한화 온다”
 
 

 

 

 

문건은 “박근혜 전 대표가 차기 대권구도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확보한 상황에서 친이계가 당권을 지속적으로 장악할 수 있는 당내 기반 확보”를 강조했다. 이를 위해 “친박계의 포섭 및 견제”를 강조하면서 그 방안으로 “상징성 높은 원내대표에 친박계 핵심인사 배치”를 제안했다. 대신 “대통령의 의지를 실현할 MB직계의 당 장악 및 친박계 견제가 가능한 구조 정립”을 조건으로 걸었다. 이어 그 적임자로 ‘김무성’을 지목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았다.

“친박계의 핵심을 상징성 높은 자리에 배치함으로써 대통령 지지층 복원의 레버리지로 활용 필요. 1·19개각시 ‘거국내각’ 컨셉이 활성화되지 않아, 경제팀 교체에도 불구하고 소기의 지지도 상승효과를 거두는 데 한계가 있었음. 4월 재·보선 참패로 ‘박근혜 포용’ 이미지를 한나라당 지지층에게 반드시 전달해야 하고, 그 현실적 수단은 김무성 원내대표 안이 거의 유일함.”

그런데 이 문건이 전달된 지 5일 뒤인 5월6일 이명박 대통령과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는 실제로 청와대 조찬회동에서 “김무성 원내대표 추대에 공감대를 이뤘다”고 깜짝 발표했다. 그러나 미국 체류 중이던 박근혜 전 대표가 이를 거부하면서 김무성 원내대표 카드는 무산됐다.

문건은 대통령실 개편의 필요성과 그 방안을 제안했는데 수석비서관을 포괄지휘하는 선임수석급인 정책상황실장 설치, 대변인실과 홍보기획관실을 통합한 홍보수석실 신설 등을 제안했는데 8월31일 이명박 대통령은 대통령실 개편을 단행했다. ‘정책상황실장’이 ‘정책실장’으로 직함이 달라진 것 외에는 문건이 제안한 내용 그대로 개편됐다.

 

김무성, BH개편, 정운찬, 親서민…

문건은 또한 이번 세종시 수정의 발화점이 된 정운찬 총리 발탁을 제안한다.

“고소영 강부자 이미지 탈피 및 반부패 사회개혁 추진을 위한 정당성 확보 차원에서 이명박 정부의 얼굴인 총리를 청렴한 인사로 임명 필요. 사회개혁을 주도하는 데 문제가 없는 인물. 우경화된 정부의 이미지 탈색을 위해, 상대적으로 진보인사 임명 필요.”

이어 문건은 “새로운 차기 대선주자를 부각시키는 기회로 활용할지 여부는 정치적 결단이 필요하다”면서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 또는 신인령 전 이대 총장이 요건에 부합”이라고 했다. 9월3일 이명박 대통령은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을 총리 후보로 지명했다.

문건이 제안한 ‘친(親)서민’ ‘사회통합 정체성 강화’ 노선은 2009년 중반기 이후 이명박 정부의 주된 국정기조로 받아들여졌다. 마지막으로 현 여권 주류가 궁극적으로 박근혜 전 대표 측과 민주당을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에 대해 조언했다. 문건은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노선, 정책을 정립함으로써 친박계와 민주당의 고립화 유도”라고 했다. 세종시 수정 승부수는 정책으로서 정적(政敵)을 고립화하려는 이러한 전략의 연장선일까.

 

 

 

 

 

   (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