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정보공개법 왜곡... ‘공개’ 판결에 항소
상태바
노동부, 정보공개법 왜곡... ‘공개’ 판결에 항소
  • 김광충 기자
  • 승인 2007.05.31 2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공개 신청자는 공공기관의 결정에 대해 불복할 경우 이의신청,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고 이에 만족하지 못할 때 최종적으로 행정소송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소송이 국민의 알권리를 수호하는 마지막 수단임에도 불구하고 국가기관마저 판결문을 왜곡하거나 상소권을 남용하고 있어 국민에게 고통을 주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정보공개법 제7조에 의거 의무적 공표대상정보에 해당하는 업무추진비 등을 비공개함으로써 대법원까지 끌고 가는 공공기관이 많다. 노동부와 근로복지공단 수원지사도 이러한 지적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기자가 근무했던 ㄱ신문사는 지난해 8월부터 10월까지 노동부와 근로복지공단에 정보공개 신청한 모두 8건에 대해 비공개 결정한 처분에 불복하여 같은 해 12월 6일 이를 취소해 달라는 소송을 냈다.

그 결과 법원은 8건 가운데 7건에 대해 개인식별정보 등을 제외한 나머지 정보를 노동부와 근로복지공단이 비공개 결정한 것은 부당하다는 판결을 내렸다.

그러나 이들 기관은 예산서와 감사결과서, 전세자금현황을 제외한 5건에 대해 불복하여 고등법원에 항소했다. 문제는 항소 이유가 1심과 크게 다를 게 없다는데 있다. '아니면 말고' 식의 시간을 끌고 보자는 의혹을 짙게 하는 대목이다.

더욱이 노동부가 비공개를 관철하기 위해 고등법원에 재심을 요청한 정보 가운데는 ‘의무적 공표대상정보’에 해당하는 정보도 포함돼 있다. 때문에 국가기관이 법질서를 어지럽히고 사법부의 판단마저 외면하고 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공개한 감사자료도 문제다. "시정 및 신분조치사항을 공개하되 개인식별정보와 제도개선 중에 있는 정보는 비공개 하라"는 법원의 판결에 따라 노동부가 공개한 산하단체 감사자료는 노동부가 얼마나 폐쇄적인 기관인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