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2021년 지방세정 운영평가 우수기관으로 선정
상태바
파주시, 2021년 지방세정 운영평가 우수기관으로 선정
  • 유희환 기자
  • 승인 2021.03.10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입여건 불확실성 속 공평·투명세정, 재정건전성 확보 평가

 

파주시가 경기도에서 실시한 2021년 지방세정 운영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기관표창과 시상금 6,500만 원을 수상했다.

경기도 세정평가는 도내 31개 시·군을 세수규모 기준으로 3개 그룹으로 나눠 평가한다. 지방세 부과징수 실적, 구제민원 처리, 납세편의시책 추진 등 총 15개 지표를 근거로 지방세정 전반에 대한 실적을 평가하며, 이는 파주시의 재정건전성 운용에 대한 대외평가이기도 하다.

이번 평가에서 파주시는 어려운 지방세 세입여건에도 전년대비 신장률 상승, 구제 민원 신속처리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적극적인 지방세 행정소송 수행에 따른 전체 승소 가점과 업무연찬 및 제도개선, 코로나19 세제지원 및 납세편의시책 추진 등에서 높은 가점을 받아 의미 있는 결과를 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지방세 징수목표 달성의 불확실성이 증폭됐지만 파주시는 지방세 징수액 증·감 추세를 세목별로 면밀하게 분석하고 살폈다. 이를 통해 대응방안을 수립하고 징수목표달성 대책을 마련하는 등 재정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예방조치를 선제적으로 추진해 좋은 성과를 거뒀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앞으로도 철저한 세원관리로 세수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성실하게 납세하는 시민들에게 신뢰받는 세정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