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몸집 불리기'에 도민혈세 축내도 되나
상태바
삼성 '몸집 불리기'에 도민혈세 축내도 되나
  • 이정하 기자
  • 승인 2007.07.21 2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로 확장계획 놓고 "특혜냐... 상습 교통정체 해소냐" 논란 가열

   
 
  ▲ 삼성은 지난해 6월 영통구 매탄동 410-1외 142필지(연면적이 35만5506㎡ 지하1층, 지상7층 규모)에 대한 토지이용계획을 변경, 삼성SW연구소 건물을 짓고 있는 중이다.
ⓒ 데일리경인 이정하
 
 
"세계최고의 기업이자 대한민국 최고의 자랑 삼성이 마음 놓고 기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 드리는 것이 이 시대 공직자들 모두의 책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4월 20일 특혜시비가 일고 있는 '삼성로' 확장사업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면서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이렇게 말했다. 김 지사는 그러면서 "삼성만 돕는 것이 아니라 현대, SK 등 모든 기업들을 열심히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혜'의혹에 휩싸이는 것을 사전에 차단해 보겠다는 심산이다. 즉 삼성로 확장공사가 경기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기업하기 좋은 경기도 만들기'의 일환으로 지원했다는 것.

좀처럼 수그러 들지 않는 특혜논란 왜?

그러나 삼성로 확장사업 지원 문제를 놓고 각종 특혜논란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행정관청과 삼성이 주민의 동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사업계획을 발표해 물의를 빚고 있는가 하면 양해각서에는 삼성로 확장 완료 후 소유권 문제도 빠져 있어 의혹을 부풀리고 있다. (<데일리경인> 6월 29일, 7월 17일치 참고)

이런 가운데 삼성의 '몸집 불리기'를 위한 삼성로 확장 계획에 애꿎은 도민의 혈세만 축내고 있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또 삼성로 일대가 극심한 교통 정체상황을 빚고 있는 것도 따지고 보면 삼성 쪽이 도로를 폐쇄해 자초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삼성로 확장문제 28통 주민대책위는 "수년 전부터 삼성전자는 이 일대 증설계획을 추진하고 있었다"며 "고층 연구소 빌딩을 비롯해 직원들의 편의시설 등이 들어설 계획"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삼성은 생산라인이 있을 때만 해도 전체 사원이 1만8000명이 채 되지 않았다"며 "더욱이 기숙사 이용자가 많아 지금처럼 교통혼잡을 빚을 이유도 없었다"고 덧붙였다. 

"삼성 연구인력 증가, 물류유통단지 조성 도로 확장 불가피했다"

   
 
  ▲ 삼성그룹 계열사들이 줄줄이 수원사업장으로 몰려들고 있다. 때문에 삼성 연구진 및 직원들이 대폭 증가해 교통정체를 빚고 있는데다 물류단지 조성으로 도로확장이 불가피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래픽 이연정)
ⓒ 데일리경인 이정하
 
실제 삼성은 지난 2005년 수원시 영통구 매탄동에 위치한 수원사업장 일대를 최첨단 연구개발(R&D)단지로 조성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생산라인을 해외로 옮기는 대신 국내 뿔뿔이 흩어진 연구센터를 수원사업장으로 모으겠다는 안을 내놓은 것.

삼성은 이를 위해 지난해 6월 영통구 매탄동 410-1외 142필지(옛 경기도건설본부 땅 등)에 대한 토지이용계획을 변경, SW연구소 건물을 짓고 있는 중이다. 연면적이 35만5506㎡(지하1층, 지상7층 규모)에 달하는 이 건물 신축은 삼성그룹 계열의 정보통신 및 데이터시스템 통합업체인 삼성SDS가 맡고 있다. 

또 현재 정문주차장 부지 중 일부를 활용해 인재양성 등을 위한 L&D(리더십·마케팅)연구소 3동(18층 규모)도 들어설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지난 2005년 10월 문을 연 지하 5층, 지상 36층 규모(연면적 21만4877m²)의 디지털연구소. 이 건물에 근무하는 연구 인력만 4100여 명에 이른다. 이와 함께 수원사업장에는 지난 2001년 11월 지상 27층 규모로 건립된 정보통신연구소와 10층 규모의 종합연구소도 들어서 있다.

현재 정보통신총관의 연구개발 부문 인력 7800여 명에 디지털미디어총괄 7000여 명, 기술총괄 1700여 명, 아직 이전하지 않은 DVD 등 생활가전사업부 1800여 명 등 모두 2만여 명에 달한다. 또 서울 본사에 있던 정보통신총괄의 본부격인 마케팅․기획 등 사업조직 700여 명도 수원사업장으로 옮긴다.

더욱이 지난해 삼성코닝 수원공장이 폐쇄된 자리에 대규모 물류창고가 들어설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공장용도의 공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일부 공장건물을 개ㆍ보수해 창고용도로 전환했다. 현재 수원시 화서동 KT&G 건물 내에 있는 제품 창고를 이곳으로 옮겨 물류전문회사 삼성로지텍에 맡길 예정. 올해 연말께 문을 열게 되면 1000여 명의 관계직원들이 새로 들어올 전망이다.

삼성 '몸집 불리기'에 도민혈세 왜 낭비하나? 

삼성SDI도 본사 직원 500여 명이 내려온다. 기존 수원사업장에 남아 있던 연구소 및 혁신ㆍ구매 등 일부 부서와 합치면 1000여 명으로 늘어난다. 여기에다 삼성전기 직원 6000여 명 등을 합치면 삼성로 주변은 무려 3만명 이상이 근무하는 대규모 오피스 단지로 탈바꿈할 것으로 점쳐진다.

주민들은 이처럼 삼성그룹 계열사들이 줄줄이 수원사업장으로 몰려들면서 삼성 연구진 및 직원들의 대폭 증가로 교통정체를 빚고 있는데다 물류단지 조성으로 도로 확장이 불가피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보다 넓은 도로를 빠른 시일 안에 확보하기 위해 삼성전자가 도시계획인가 및 설계까지 강행하는 무리수를 둔 것 아니냐는 의혹마저 일고 있다.  

28통 대책위 홍재등 총무는 "기업지원 차원에서 지원했다는 김문수 지사의 말이 설령 사실일지라도 도민의 혈세가 적게 들어가는 방향으로 노선이 결정돼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확장계획이 아직 발표되지 않았지만 현재로서는 삼성로 확장노선이 삼성전자 맞은 편 대책위 주민들의 거주지를 관통할 것이 확실해 보인다. 경기도 및 수원시 관계자들도 "기본계획안이 나와 봐야 안다"면서도 이러한 가능성을 부인하지는 않았다. 

이번 확장공사에서 전체 사업비 1108억원에서 보상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무려 77%(855억원). 주민들은 삼성전자의 담장을 허물고 안쪽 2차선을 확장하게 되면 막대한 보상비가 줄어 혈세 낭비를 줄일 수 있다는 주장이다.    

수원시와 삼성 "상습 교통정체 지역 해소 차원일 뿐..."

반면 공사 주최인 시와 수혜자인 삼성은 주민들과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 특히 경기도와 삼성 쪽은 "사업 주최인 수원시에 문의하라"며 불성실한 대민 서비스로 주민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시 관계자는 "삼성 쪽도 공사비와 무상 토지제공 등 475억원(전체 사업비 중 43%)이나 내 놓았다"며 "삼성도 개인으로 놓고 봤을 때 자기 땅을 더 내놓고 싶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삼성로가 (박지성로와 42번 국도를 연결하는) 통과도로의 역할을 하는 만큼 공공 도로임을 감안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삼성 쪽도 증설계획에 따른 인구 유입 등에 대해 인정했지만 "도로확장 등은 공공영역에서 처리해야 할 일"이라고 못 박았다. 삼성 관계자는 "삼성로 일대는 병목현상이 심각한 지역으로 수원시 입장에서도 교통정비가 필요한 곳"이라며 "삼성로를 세계로까지 확장하는 것도 교통혼잡을 해소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 삼성은 삼성코닝 수원공장이 폐쇄된 자리에 대규모 물류창고로 조성 중이다. 현재 공장용도의 공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키 위해 일부 공장건물을 개ㆍ보수해 창고용도로 전환하고 있다. 올해 연말께 문을 열게 되면 삼성의 물류유통을 맡고 있는 삼성로지텍 직원 1000여명이 들어올 전망이다.
ⓒ 데일리경인 이정하
 
 
이에 대해 대책위는 "출·퇴근 시 극심한 정체현상도 따지고 보면 삼성측이 도로를 폐쇄했기 때문"이라며 "폐쇄도로를 개방하면 혼잡도 피할 수 있다"고 대응했다.

이는 수원시가 지난 2003년 삼성전자 중앙문과 정문을 가로질러 영통과 연결하는 도시계획도로(대1-17호선)를 고시했으나 삼성의 반발에 부딪쳐 무산됐기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이와 관련 삼성 관계자는 "교통정체 현상을 폐쇄도로와 연결하는 것은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발끈했다. 그는 "도로를 개방하는 것은 안방을 내놓으라는 격"이라며 "당시 수원시가 도로계획을 변경한 것을 보면 잘못된 도시계획임을 말해주지 않냐"고 반문했다.

한편 수원시가 박지성로와 연결하는 통과도로로 추진하고 있는 삼성로 확장계획이 일관성이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불과 200여m거리의 신동택지개발지구 구간이 확장계획에서 빠져 있는데다 아직 구체적인 계획도 잡혀 있지 않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