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의회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 촉구 결의문’ 채택
상태바
오산시의회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 촉구 결의문’ 채택
  • 한상훈 기자
  • 승인 2010.11.05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오산시의회(의장 김진원)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한 것이 뒤늦게 알려졌다.

   
▲ 김미정 오산시의회 의원. ⓒ 뉴스윈(데일리경인)
4일 시의회에 따르면, 결의문은 지난 10월29일 제168회 제1차 정례회 3차 본회의에서 김미정 의원(민주당, 가 선거구)을 비롯한 7명의 의원이 공동 발의한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 결의안에서 시의회는 “우리나라가 과거 일제에 의해 불법적으로 강점당하고 식민지로써 굴욕적 삶을 강요당했던 지난 역사를 기억하며, 특히 일본군‘위안부’로 연행돼 일본군성노예로써 인권을 유린당했던 여성들의 역사를 기억한다”면서 “하루속히 일본정부가 국제사회의 권고를 이행해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의 명예와 인권을 회복시키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결의문은 일본정부에게 “1930년 전쟁부터 1945년 패전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와 아시아태평양지역의 소녀와 여성들을 연행해 일본군성노예로 만든 비인도적 범죄사실에 대해 공식 인정하고 사죄하며, 역사적이고 법적인 책임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결의문은 일본정부를 향해 ▲일본군‘위안부’피해자에게 사죄·배상할 행정적, 입법적 제도를 신속히 마련하고, ▲일본군‘위안부’를 일본역사교과서에 올바르게 기록하고, 현재와 미래 세대에게 교육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일본국회에는 일본군‘위안부’제도에 대한 진실규명과 피해자에 대한 공식 인정, 법적 배상을 실현시키기 위한 특별법을 하루속히 제정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결의문은 대한민국 정부를 향해 “지난 20년 동안 유엔과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세계를 돌며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중인 피해자와 민간단체의 노력을 지원하고, 일본정부가 공식 사죄, 법적 배상, 역사교과서 기록을 이행하도록 외교적, 행정적 노력을 다할 것”을 호소했다.

결의문의 대표 발의한 김미정 의원은 “피해자들이 고령이어서 돌아가시는 분들이 늘어 하루빨리 해결해야 하는 시급성을 안고 있다”면서 “일본정부가 책임의식을 갖고 이 문제를 하루 속히 해결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오산시의회는 결의문을 외교통상부를 통해 일본정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데일리경인>이 <뉴스Win>(뉴스윈)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태어났습니다.
   기사 제보, 보도자료, 취재요청은 언제든지
knews69@gmail.com로 보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