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반도체 전략도시가 뭉쳤다 ‘미래형 스마트벨트’구축 맞손
상태바
K-반도체 전략도시가 뭉쳤다 ‘미래형 스마트벨트’구축 맞손
  • 김광충 기자
  • 승인 2021.06.24 2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용인시청에서 화성, 성남, 수원 등 7개 지자체 업무협약
경기남부 경제 자족도시 얼라이언스 형성...중장기 정책과제 공동 추진

포스트 코로나시대 미래 성장동력으로 꼽히는 K-반도체산업 육성을 위해 화성시를 포함, 용인, 성남, 수원, 안성, 이천, 평택 7개 지자체가 손을 잡고‘미래형 스마트벨트’구축에 나섰다. 

화성시는 24일 용인시청에서 7개 자치단체장이 한자리에 모인 가운데 ‘미래형 스마트벨트 상생발전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미래형 스마트벨트는 반도체 등 미래산업 육성을 위해 경기 남부권역에 소재한 K-반도체 전략도시들이 정책과 조례, 마스터플랜을 공동추진하는 지방정부 연합체, 즉 ‘지방정부의 플랫폼’이다. 

이들은 우선 포스트 코로나의 핵심 화두인 ‘지속가능한 발전’을 목표로 자체전력 수급이 가능한 친환경 산업단지를 위해 산단 내 수소발전소, 소형모듈원자로(SMR)의 설치 등을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또한 차세대 에너지원인 수소·전기 에너지 등을 적극 활용한 수소BRT, 수소트램 등 대중교통시설을 개선하고 경기남부권역 대기질 개선에도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지역 간 상생을 위한 공동조례도 신설된다. 

기존에 건설하도급업체 선정 시 지역 내 업체를 우선 사용하도록 하는 조례를 스마트벨트 내 기업까지 확대해 이들 지자체의 기업들이 차선 순위권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지역 간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로 했다. 

특히 이번 연합으로 가장 주목되는 부분은 친환경 미래형 도시계획의 공동 수립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각 지자체는 지리적, 재정적, 산업별 특성을 존중하면서 반도체산업의 발전, 신재생에너지 확대, 그린 모빌리티 추구 등을 담은 마스터플랜을 함께 마련하고 중장기 도시계획에 반영하기로 했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스마트벨트는 K-반도체를 이끄는 동시에 국가 경쟁력의 산실이 될 것”이라며, “중앙정부가 추진 중인 K-반도체 발전전략이 스마트벨트를 통해 구현될 수 있도록 연합 차원에서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협약식은 각 지자체의 유튜브를 통해 중계됐으며, 식 후에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상생발전 공동세미나’가 개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