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노동인권 인식 변화에 새로운 바람이 분다
상태바
청소년 노동인권 인식 변화에 새로운 바람이 분다
  • 김광충 기자
  • 승인 2021.08.30 2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 청소년노동인권 강사 양성과정 참여자 각오 밝혀

 

화성시는 청소년이 정당한 대우와 임금을 받고, 산업재해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인권 친화적 노동환경조성을 위해 2020년 12월 31일 “청소년 노동인권 및 증진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시행하고 있다. 이에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 운영)은 2021 직업교육훈련과정 중 청소년노동인권 강사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청소년노동인권 강사 과정은 1,2기 모두 각 10명 정원으로 모집되었으며, 1기는 8월 23일부터 9월 3일까지, 2기는 9월 3일부터 9월 17일까지 진행된다. 교육은 총12강으로 이뤄지며, 수강생들은 청소년 노동권 및 인권에 대한 이해, 현장 실제 사례와 대처법, 효과적 강의 전달을 위한 교수법 등을 배운다. 수료생은 화성시청소년수련관의 ‘슬기로운 알바생활’ 프로그램 참여학교를 대상으로 노동인권교육 강사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수강생 윤명훈 씨는 ‘청소년이 안전한 노동환경, 정당한 노동임금 및 노동시간 등에 대한 적절히 판단하고, 부당한 처우에 대한 대처법 등을 배워서 참된 노동인권 존중을 실현하길 원한다. 후에 이들이 사업자가 되었을 때 선순환이 될 수 있도록 사회 전체의 노동인권 인식 변화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는데 도움이 되는 강사로 활동하고 싶다.’고 의지를 전했다. 

수강생이자 ‘온꿈’(청소년진로교육) 대표 임정순 씨는 ‘평소 청소년들을 지도하면서 청소년 노동의 다양한 사례들을 들어와 청소년 눈높이에 맞는 노동인권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는데 이번 교육이 이를 실천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수료 후 전문성과 사명감을 바탕으로 청소년 노동인권교육에 임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청소년노동인권 강사양성과정과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은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 (031-267-8794)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