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신청사 건립 ‘순항’
상태바
고양시 신청사 건립 ‘순항’
  • 김원주 기자
  • 승인 2021.11.01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전 행정절차 순조로이 진행 중

 

고양시(시장 이재준)가 추진 중인 신청사 건립 사업이 순항하고 있다. 시는 도시계획위원회 자문 등 사전 행정절차를 순조로이 진행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

고양시 신청사는 덕양구 주교동 206-1번지 일원에 대지면적 7만3천㎡, 연면적 7만3946㎡, 총사업비 약 2,950억 원으로 규모로 지어진다. 2023년에 착공하여 2025년에 준공할 예정이며 드라이브 스루 및 드론 택시 이․착륙 공간 등을 갖춘 미래지향적 친환경 청사를 표방하고 있다.

고양시 신청사 건립 사업은 올해 4월 행정안전부 산하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의 건립사업 적정성 검토를 완료했고, 6월 경기도 투자심사를 완료했다. 8월부터 현재까지는 신청사 국제설계공모가 진행되고 있다. 

국제설계공모에는 국내는 물론 미국, 영국, 중국, 이란 등 국내외 201개 팀이 참가해 설계권(약 107억 원) 확보를 위한 치열한 경합이 예상된다. 시는 12월 초 기술심사와 두 차례의 본 심사를 거쳐 12월 13일 당선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신청사건립사업의 사전 행정절차 또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시는 지난 7월 경기도로부터 개발제한구역 해제물량 배분, 9월 국토교통부 사전협의 및 고양시 시의회 의견청취, 10월 고양시 도시계획위원회의 자문 등을 완료했다. 현재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에 입안 절차를 앞두고 있다.

개발제한구역 해제가 완료되면 시는 내년 초에 고양시 도시계획위원회를 통해 신청사 건립 예정지역을 자연녹지지역에서 제1, 2종 일반주거지역으로 용도지역을 변경하고, 도시계획시설(공공청사)로 결정할 예정이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신청사가 109만 고양시민을 위한 미래지향적인 친환경 녹색 건축물이자 시민 개방형 청사로서 고양시의 랜드마크로 건립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