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미래 청사진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상태바
의정부시, 미래 청사진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 박일라 기자
  • 승인 2022.03.15 2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일상에 스며든 디지털 전환 시대에 발맞추어 혁신 스마트기술을 생활공간에 적용하고 지속 발전 가능한 도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의정부시는 1월 1일 스마트도시과를 신설해 시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희망도시 의정부가 되기 위한 다양한 스마트도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스마트도시 종합 발전 전략과 추진 체계 마련을 위한 의정부시 스마트도시계획(2023~2027) 수립 사업을 공고 등의 계약 절차를 거쳐 5월에 착수할 계획이다.

□ 체계적이고 효율적 관리를 위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환경 등 사회가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신도시들은 스마트도시 기술이 적용된 도시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도시를 건설하고, 기존 도시들은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한 스마트서비스 구축해 디지털 전환을 꾀하고 있다.

의정부시 역시 신규 아파트 단지·택지, 개발 예정 지역 등 도시 인프라 시설 공사 단계부터 스마트서비스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지역과 도시 재생 연계가 필요한 기존 도심이 공존해 있다.

스마트도시계획 없이 각 스마트기술 적용 사업을 진행한다면 스마트기반시설·서비스 간의 정보 연계 문제, 공사 기관과 관리 주체 간의 혼동, 시설 개선 지연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지역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스마트도시 사업을 수행하며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스마트도시계획은 필수적이다.

□ 스마트도시계획을 바탕으로 다양한 스마트 서비스 제공
스마트도시계획을 바탕으로 어떤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고, 시민들은 어떠한 혜택과 편의를 누리게 되는 것일까?

스마트도시 서비스 일부는 이미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누리고 있고 일부는 차후 제도를 개선하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실현될 것이다. 이미 누리고 있는 서비스에는 지도 앱을 통한 코로나 잔여 백신 조회, CCTV 위험 상황 감지 서비스, 사회적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스마트 클린 세이프티존 서비스 등을 들 수 있다.

미래에는 자율 주행 셔틀, 다양한 채널(CCTV, SNS, 앱)로 건강 데이터를 분석하는 인공지능 기반의 자동화 응급 서비스, 시민들의 선호, 경험을 분석해 맞춤형 문화 예술 공연 기획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대가 올 것이다.

다양한 스마트도시서비스를 확산하려면 설비(장치, SW 등)를 어디에 설치해야 효율적이며 많은 시민이 혜택을 누릴 수 있는지, 수집한 데이터를 향후 시설·장치·기관·도시 간 연계하여 공동 활용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한 선결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

스마트도시과는 이를 위해 충분한 사전 계획·검토·협의 과정을 거쳐 체계적으로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 시민참여로 함께 만들어가는 스마트도시계획
사회의 많은 변화에 따라 공공 정책을 결정하기 위해 민․관 거버넌스라는 단어가 주목받고 있다. ‘시민 참여 행정’이라고도 불리는 이 변화는 스마트도시의 발전과 함께 더욱 필요한 부분이 되어가고 있다. 공급자 중심에서 벗어나 스마트도시서비스 수혜자인 시민이 직접 참여해 도시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한다.

의정부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시에도 시민참여 활동을 추진해 시민들이 의정부시 변화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한다. 이러한 스마트도시와 관련한 시민참여 모임·활동을 스마트도시 시민 리빙랩이라고 한다.

의정부시는 스마트도시계획 수립을 주제로 한 리빙랩 뿐만 아니라, 향후 다양한 스마트도시 분야 시민 리빙랩을 추진할 계획이다. 앞으로 스마트도시 시대는 리빙랩을 통해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도시 행정·서비스 개선 등의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다. 공공-민간-시민 사회 협력이 도시 문제 해결과 지역발전 도모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앞으로도 스마트도시과는 의정부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을 비롯한 다양한 스마트도시서비스 구축 사업과 스마트도시 시민 리빙랩 등 시민참여 활동을 준비할 것이며, 관련 내용은 향후 시 홈페이지 등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스마트도시계획을 수립해 이를 기반으로 사람을 위한 스마트기술을 구현하고 시민의 행복과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을 최우선 가치로 하여 스마트도시건설사업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