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재해 예방하는‘노동안전지킴이’, 2022년 활동 시작 현장점검반 2개조(2인 1조) 구성, 12월까지 활동
상태바
산업 재해 예방하는‘노동안전지킴이’, 2022년 활동 시작 현장점검반 2개조(2인 1조) 구성, 12월까지 활동
  • 김명길 기자
  • 승인 2022.04.06 2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사업비 80억 원 미만 건설 현장, 50인 미만 제조업 현장 등 소규모 산업현장에서 안전 수칙 준수 여부 점검
수원시 노동안전지킴이 4명이 위촉장을 들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수원시 건설공사 현장, 제조업 현장 등 소규모 산업 현장에서 산업 재해 예방 활동을 하는 ‘노동안전지킴이(수원지역)’가 활동을 시작했다.

‘노동안전지킴이’는 소규모 건설·제조업 현장 등에서 안전 수칙 준수 여부를 점검하고, 미흡한 부분이 있는 곳은 지도·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2인 1조로 현장점검반 2개 조를 구성해 12월까지 매일(주말·공휴일 제외) 현장을 점검한다.

총사업비 80억 원 미만 건설 현장, 50인 미만 제조업 현장 등 소규모 산업현장을 방문해 ▲개인보호구 착용 여부 ▲산업안전보건 기준 위반사항 ▲안전 재해 예방 조치 위반 사항 ▲인력 배치 적정 여부 등을 점검하고, 문제점을 발견하면 개선·보완 방향을 제시한다.

추락·붕괴·끼임 등 긴급한 위험 요소가 있는 현장, 시정 요구에도 개선되지 않는 불량 현장은 고용노동부·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에 ‘패트롤점검’(불시 순회 점검)을 요청해 지도·점검의 실효성을 확보할 예정이다.

수원시는 지난 3월 28일 수원시녹색교통회관에서 ‘2022년 노동안전지킴이 발대식’을 열고, 노동안전지킴이로 선발된 4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노동안전지킴이는 3월 21일부터 5일간 ▲산업안전보건법과 중대재해처벌법 ▲작업장 안전관리 유형별 사례, 위험성 평가 방법 ▲현장 방문·활동 요령 등으로 구성된 사전실무교육을 받았다.

수원시 관계자는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면서 산업 재해 예방이 날로 중요해지고 있다”며 “노동안전지킴이가 소규모 건설 현장에 안전 문화를 조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수원시는 노동자의 산업 재해 예방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