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주민자치 아카데미 운영
상태바
의정부시, 주민자치 아카데미 운영
  • 박일라 기자
  • 승인 2022.04.15 1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역별 순회 교육으로 주민자치 역량 강화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4월 11일부터 주민자치 역량 강화를 위해 주민자치 아카데미를 권역별로 운영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관내 약 430여 명의 주민자치위원을 대상으로 한 올해 첫 교육과정으로 주민자치회가 당면한 과제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전문 강사를 동원했으며, 코로나19 방역 수칙 준수 및 밀집의 최소화를 위해 권역별 순회 교육으로 진행된다.

교육은 1일 5시간씩 3회로 총 15시간 실시하며, 이번 1회차 교육은 4월 11일부터 15일까지 총 185명의 위원이 참여하고, 오는 4월 18일부터 22일까지는 2회차, 마지막 3회차 교육은 6월 지방선거 이후로 진행될 예정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주민자치위원의 기본 역량 강화, 자치계획 수립 방법, 우수사례 벤치마킹, 의제 발굴 회의 운영기법, 사업계획서 작성 실습, 주민총회 기획 및 운영을 위한 노하우 공유 등으로 이뤄진다.

권영일 자치행정과장은 “주민자치회는 지역주민이 공감하는 지역문제를 주민이 주체가 되어 해결하는 대표기구이다”며 “의정부시 주민자치회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이번 주민자치 아카데미를 시작으로 선진지 견학, 워크숍 등 다양한 역량 강화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한편, 의정부시는 지방분권 시대에 발맞추어 작년 9월 제1기 의정부시 주민자치회를 14개 전 동에서 전면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주민주도의 행정 혁신과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