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공공하수처리시설, 하수처리 재이용수를 통한 물 순환 실현
상태바
의정부시 공공하수처리시설, 하수처리 재이용수를 통한 물 순환 실현
  • 박일라 기자
  • 승인 2022.04.25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부시(시장 안병용) 공공하수처리시설은 2009년부터 하수처리 재이용수를 중랑천, 부용천, 백석천, 회룡천 등 생태하천에 건천화 방지 목적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관내 도로청소, 공사장 잡용수, 조경수 등 재이용수를 필요로 하는 곳에 무료로 공급하고 있다.

물의 재이용이란 빗물, 오수 등을 재이용시설을 이용해 처리하고 처리수를 생활‧공업‧농업‧조경‧하천유지 용도로 공급하는 것을 말하며, 강수량에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전통적 취수방식에서 벗어나 안정적으로 용수를 공급하는 환경친화적 대체수 공급방식을 의미한다.

의정부시 공공하수처리시설은 2009년부터 하수처리 재이용수를 중랑천, 부용천, 백석천, 회룡천 등 생태하천에 건천화 방지 목적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관내 도로청소, 공사장 잡용수, 조경수 등 재이용수를 필요로 하는 곳에 무료로 공급하고 있다.

2021년 총 1천185만6천338톤의 재이용수를 지역사회에 공급한 의정부 공공하수처리시설은 하수처리수 재이용률 약 23%를 달성해 2020년도 하수도통계상 전국 평균치인 15.5%를 크게 앞지르며 선도적 물순환 시설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다.

이 밖에도 중랑천, 부용천, 백석천, 회룡천 등 생태하천에 매일 23,795㎥의 재이용수를 공급하며 건천화 방지 및 하천 생태계 조성에 일조해 매해 어류 서식이 확대되고 철새가 늘어나는 등 친환경적 볼거리를 주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영재 맑은물사업소장은 “철저한 재이용시설 관리를 통해 지역사회에 공급하는 용수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하천 생태환경에 이바지해 친환경 도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