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덕여대 또 학내 분규 휩싸이나
상태바
동덕여대 또 학내 분규 휩싸이나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7.08.01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손봉호 총장 복귀시켜라"... 재단 "법적 대응하겠다"

   
 
  ▲ 교육부가 손봉호 전 총장을 즉각 복귀시킬 것을 지시하는 공문을 재단에 보내면서 동덕여대 사태가 다시 격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동덕여대 민주화를 위한 공동투쟁위원회는 지난 31일 서울 세종로 교육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교육부는 동덕 구성원들의 학교 정상화 노력을 방해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 동덕여대 평교수회
 
 
손봉호 전 총장 해임을 둘러싸고 구성원들끼리 갈등하고 있는 동덕여대에 대해 교육부가 적극 개입하고 나서 분규사태가 새 국면을 맞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달 18일 동덕여대 재단에 '총장 직위해제 관련 교원소청심사위원회 결정 이행 요구' 공문을 보내 "지난 4월 교원소청심사위 결정으로 손 총장은 1월 9일자로 총장 직위를 회복했음에도 직무 수행을 할 수 없도록 한데 대해 경고한다"며  "지체없이 소청심사결정을 이행하지 않으면 엄중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또  손봉호 전 총장이 질의한 총장 복귀 관련 답변을 통해 "재단이사회가 행한 직위해제 처분은 1월 9일자로 소급하여 효력이 상실되었다"면서 "귀하는 1월 9일자로 총장의 지위를 회복하게 됨에 따라 학교법인의 별도 행정절차 없이 총장 직무를 정당하게 수행할 수 있다"고 이날 회신했다.

재단이사회는 오는 7일 오후 임시이사회를 열어 이 문제를 주요 안건으로 다룰 예정이다. 그러나 손 전 총장 복귀에 대한 구성원들의 입장이 워낙 날카롭게 엇갈리고 있는데다 현재의 이사회(이사 5명) 구조상 복귀 쪽으로 결정이 날 가능성은 매우 낮아 보인다.

교육부는 일단 7일 이사회 결정을 지켜본 뒤 재단이 손 전 총장을 복귀시키지 않을 경우 임원 취임 승인 취소와 새 임시이사 파견 등의 제재를 검토하고 있다. 사실상 현재의 이사회를 해산하겠다는 것으로 읽힌다.

이에 대해 재단 관계자는 "교육부가 무리한 대응을 하고 있다"며 "교육부는 동덕여대 재단에 칼을 들이대기에 앞서 전국의 120여 명 해직교사가 소청심사 승소에도 불구하고 학교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는 재단에 대해 애써 침묵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동덕여대 총학생회, 교수노조, 평교수회, 직원노조 등 내부 구성원들도 교육부의 조치에 대해 "국가권력을 남용한 명백한 협박"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들 4개 단체가 포함된 '동덕여대 민주화를 위한 공동투쟁위원회'는 1일 성명을 내어 "해직교수들에 대해서는 외면하고 있는 교육부가 유독 손봉호씨의 복직에 대해서는 온갖 공갈까지 서슴지 않고 있다"면서 "동덕여대 재단이사회를 내쫓고 동덕여대를 손봉호씨에게 넘겨주려는 음모를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반면 동덕여대 교수협의회의 한 교수는 "교육부의 지시가 제대로 이행되는지 더 지켜보겠다"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손봉호 전 총장은 지난해 4월 총학생회 선거 부정 의혹을 제기해 총학생회와 갈등을 빚으면서 같은 해 10월 재단이사회로부터 해임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