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물 재이용 관리계획 변경수립 착수보고회 개최
상태바
파주시, 물 재이용 관리계획 변경수립 착수보고회 개최
  • 유희환 기자
  • 승인 2022.11.11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년간 물 재이용 관리계획 수립...체계적 정책 추진 발판

 

파주시(시장 김경일)는 지난 9일 ‘파주시 물 재이용 관리계획 변경수립’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물 재이용 관리계획은 관련 법에 따라 5년마다 타당성을 검토해 재수립하는 관련분야 최상위 행정계획으로, 10년 단위로 2030년까지 5단계 시행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물 재이용시설에는 빗물이용시설, 중수도,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설 등이 있으며, 파주시는 현재 빗물이용시설 14개소(6,293㎥), 중수도시설 8개소(6,244㎥), 하수처리수재이용시설 1개소(41,200㎥)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이날 착수보고회에는 김경일 파주시장을 비롯해 관련 실과장 등이 참석해 사업 추진 방향을 논의했다.

주요 사항은 빗물 및 중수도 재이용을 통한 수해저감안, 산업단지에 대한 하수재처리수 추가 공급계획안, 운정호수공원 호수유지용수로 재이용검토, 2040년까지의 장기계획 포함 등으로, 시는 다각적으로 검토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타당성을 검토해 물 재이용 관리계획이 변경 수립되면 체계적인 물순환, 물 재이용 정책을 추진하는 데 든든한 발판이 될 것”이라며, “물 재이용 관리계획을 통해 파주시에 지속 가능한 친환경 수자원이 확보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금촌에 위치한 하수처리수재이용시설은 2018년 총사업비 658억원을 들여 준공돼 운정·금촌하수처리장에서 발생되는 하수를 역삼투압(RO, Reverse Osmosis)처리해 월롱 LCD산업단지로 40,000㎥/일의 공업용수를 공급하고 있으며, 이는 전국에 5개만 있는 하수처리수재이용시설로 발생하수를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경제성까지 더한 사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