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의회, 제219회 임시회 개회
상태바
화성시의회, 제219회 임시회 개회
  • 김광충 기자
  • 승인 2023.02.20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부터 28일까지 9일간,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및 조례안 등 심사
정흥범 도시건설위원장 5분 자유발언, ‘화성습지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제안‘

 

화성시의회(의장 김경희)는 20일 오전 11시, 제21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고 28일까지 9일간의 의사일정에 들어갔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조례안 등 일반안건 심의와 아울러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 2022년 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이 다루어질 예정이다.

회기 기간 중 ‘화성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의원발의 조례안 21건, 화성시장으로부터 접수받은 ‘화성시 시정자문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13건, 동의안 1건, 보고사항 4건 및 2023년도 주요 업무계획보고 등 총 40건이 소관 상임위원회에서 심의된다.

의원 발의된 주요 조례안은 조오순 의원이 대표 발의한 「화성시 수향미가공산업 유치 및 육성에 관한 조례안」, 위영란 의원이 대표 발의한 「화성시 재가노인지원서비스 지원에 관한 조례안」, 김미영 의원이 대표 발의한 「화성시 의료봉사요원 실비 지원에 관한 조례안」, 전성균 의원이 대표 발의한 「화성시 1인가구 지원 조례안」 등이 있다.

한편 이날 본회의에서는 정흥범(국민의힘, 화성 나) 도시건설위원장의 5분 자유발언이 있었다. 정흥범 도시건설위원장은 화성습지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제안하며, 문화재청의 ‘한국의 갯벌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의 2단계 등재추진 참여 요청’에 화성시는 즉시 동의하고 성실히 이행하겠다는 뜻을 제출한 바, 세계자연유산 등재를 위한 노력 적극적으로 나서야한다고 촉구하였다.

김경희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제19회 한국지방자치학회에서 전국 광역 및 기초 의회를 대상으로 제·개정된 우수조례를 선정한 결과 제9대 화성시의회에서 발의하여 제정된 「화성시 정신건강 증진 및 위기대응체계 구축에 관한 조례」가 전국 최초로 ‘기초의회 단체 대상’을, 「화성시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조례」가 ‘기초의회 개인 우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한편, 올해 경제 성장률이 1.5%로 전망되고, 자영업자 소득 감소, 금리인상으로 급증한 가계부채원리금 상환 부담 등이 민간소비 위축으로 이어져 경기침체 악순환과 장기 저성장 시대에 돌입하여 서민 경제가 많이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우리 모두가 함께 지혜와 역량을 한데 모아 슬기롭게 난관을 극복해 나아가야 하며, 화성시의회는 시민의 뜻을 의정에 충분히 반영해야할 것”이라 전했다.

한편, 정명근 화성시장은 시정연설을 통해 ‘민생’과 ‘대전환’에 역점을둔 2023년 시정운영 방향을 밝혔다. 민생 안정 정책으로는 취약계층, 소상공인, 농·어업·축산인, 중소기업, 근로자들을 위한 적재적소 지원 정책을 적극적으로 시행할 것이며, 100만 특례시로의 대전환을 위하여 교통, 개발, 행정, 의료, 문화 등 각 부문에 걸친 사안들을 세심히 챙길 것이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