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룰' 논란... 박근혜 쪽 "중대결심"
상태바
'경선룰' 논란... 박근혜 쪽 "중대결심"
  • 석희열 기자·이옥희 기자
  • 승인 2007.08.03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선 불참 가능성 내비쳐... 이명박 쪽 "판 깨겠다는 생트집"

   
 
  ▲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 경선전이 중반으로 접어든 가운데 이명박 후보와 박근혜 후보가 당 경선관리위원회의 여론조사 설문 방식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며 거세게 맞붙고 있다.
ⓒ 데일리경인 석희열
 
 
한나라당 대선 후보 결정을 위한 여론조사 질문 방식을 둘러싸고 당내 '경선 룰' 논란이 다시 격화되고 있다.

당 경선관리위원회 여론조사전문가위원회가 여론조사 문항을 '선호도' 방식으로 잠정 결론을 내리자 박근혜 후보 쪽은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력 반발하며 경선 불참 가능성까지 내비쳤다. 이명박 후보 쪽은 "당의 결정을 깽판놓겠다는 것이냐"며 배수진을 쳤다.

박근혜 후보 쪽 김재원 대변인은 3일 "여론조사전문가위원회가 결정한 경선 여론조사 방식에 대해서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며 "(여론조사위원회의) 날치기 여론조사 설문 결정은 공정경선 의지를 상실한 폭거"라고 거세게 비난했다.

앞서 여론조사위원회는 2일 표결을 통해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로 누가 되는 게 좋다고 생각하느냐'의 선호도 방식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하기로 잠정 결정했다. 이는 이명박 후보 쪽이 주장해 온 '누가 더 낫다고 생각하느냐'라는 질문에 가까운 것이다.

반면 박근혜 후보 쪽은 대부분의 선진국에서 '누구를 지지하느냐'로 묻는 여론조사를 실시한다며 '지지도' 설문 방식을 주장해 왔다. 이러다 보니 박 후보 쪽이 여론조사위원회의 결정에 강하게 반발하고 나선 것.

두 후보 진영이 설문 방식을 놓고 이처럼 날카롭게 격돌하는 것은 어떻게 묻느냐에 따라 두 사람의 표차가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최근 여론조사 결과에서 선호도로 물었을 경우 이 후보가 박 후보를 10%포인트 안팎으로 앞서는데 비해 지지도의 경우 그 차이가 5%포인트 안팎으로 좁혀진다.

김재원 대변인은 "이번 여론조사 방식은 일반 국민의 의사를 묻고 이를 투표와 마찬가지로 표로서 반영하려는 것"이라며 "당연히 '오늘 투표일이라면 누구에게 투표할 것이냐'고 물어야 함에도 특정 후보의 이익을 대변해 인기가요 순위 정하듯 선호도 조사를 강행하는 것은 이런 여론조사의 근본 취지를 의도적으로 묵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근혜 후보도 이날 경선 여론조사 설문권고안 결정에 관한 보고를 받고 "상식에 어긋난다. 선진국에서는 지지도 조사를 한다"며 당 경선위의 결정에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박 후보 쪽은 특히 "당이 이런 식으로 고비고비마다 특정 후보 편에 서는 경선규칙을 마련해 간다면 중립적이고 공정한 경선관리를 기대할 수 없다"면서 "당의 공정경선 관리 의지가 이처럼 훼손된다면 중대한 결심을 할 수도 있다"고 압박했다.

이에 대해 이명박 후보 쪽은 "이런 식의 떼쓰가 계속된다면 민주주의의 원칙이 지켜질 수 없다"며 반박했다.

이 후보 쪽 장광근 대변인은 "여론조사전문가위원회는 특정 캠프에 치우치지 않은 전문가들로 구성되었다"며 "이러한 위원회의 결정에 대해 '경선거부' 운운하며 반발하는 것은 무슨 의도냐. 오죽하면 모 교수께서 '민주주의에 대한 폭거'라는 표현까지 썼겠는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박 후보 쪽 주장은) 경선에서의 세불리를 의식한 의도적인 행동으로 오해받기 십상"이라며 "전문가위원회에서 결정한 사안이라 왈가왈부할 입장은 아니지만 특정 캠프에 유리하다고 주장하는 것은 정략적인 태도"라고 몰아세웠다.

한편 당 경선관리위원회는 각 선거캠프 관계자들을 만나 의견을 더 들은 뒤 오는 6일 최종 절충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