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2024 경기교육 기본계획 수립
상태바
경기도교육청, 2024 경기교육 기본계획 수립
  • 김광충 기자
  • 승인 2023.12.20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과정 운영 본질 집중, 지속가능한 경기미래교육 실현
5대 정책, 14개 주요과제, 36개 세부과제, 90개 실천과제 담아
경기미래교육과정 운영, 경기공유학교 본격 추진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024년도 5대 정책 방향과 중점 추진 정책을 담은 2024 경기교육 기본계획과 주요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주요 골자는 ▲경기미래교육과정 운영 ▲지역 자율예산 확대·편성 ▲31개 시·군 경기공유학교 본격 추진이다. 

또 차별 없는 영유아 교육·돌봄 서비스 제공을 위해 ▲유보통합 기반 마련, 학교자율과제 실행 과정 컨설팅을 통한 ▲학교자율역량 강화 ▲인재개발국 신설로 교육공동체의 미래역량 강화에 박차를 가한다. 

저경력 교사 지원, 권리와 책임의 균형, 학부모교육 확대 등의 내용을 담은 ▲교육활동 보호 종합 대책 추진단을 본격 가동하고 ▲가정 연계 인성교육을 확대한다. 학교업무 효율화 시스템을 구축해 ▲교육활동 중심 행정을 지원한다. 

도교육청은 2024 기본계획과 주요업무계획을 수립하고 ‘자율·균형·미래’를 통해 새롭게 도약하고자 5대 정책 방향, 14개 주요과제, 36개 세부과제를 제시했다. 5대 정책 방향은 다음과 같다. 

정책1 미래를 열어갑니다 

정책2 역량을 키워갑니다 

정책3 교육공동체가 함께 성장합니다 

정책4 모두의 안전을 살핍니다 

정책5 학교 중심 행정으로 지원합니다 

2024 기본계획은 학교 현장의 인식과 구현, 사회변화를 반영하면서 기존 정책의 지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비전, 기조, 5대 정책은 그대 유지한다. 다만 정책추진 상황과 변화에 따라 과제들 간 재구조화 과정을 거쳐 추진동력을 강화한다. 

‘지역 중심 미래교육 생태계 구축’을 ‘지역교육협력 강화’로 확대 강화해 학교 밖 교육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교육 사각지대 학생 지원’은 학생 개별 교육지원에 초점을 두고‘맞춤형 교육지원 강화’로 변경, 기존 정책1의 교원의 미래교육 전문성 강화는 정책2로 이동해 인재개발국에서 학생, 교원 등 역량강화를 통합적으로 지원한다. 

또 ‘주도성과 창의성을 키우는 교육과정 운영’과 ‘미래형 학력평가 시스템 구축’을 ‘경기미래교육과정 운영’으로 통합해 학생 선택권 강화와 다양한 수업-평가 설계로 기본학력을 강화하고 질문과 탐구중심 수업을 운영한다.  

도교육청은 경기교육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정책 실행과 사업 추진 실천 내용을 90개 실천 과제에 담았다. 교육감의 65개 공약과제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연계를 강화하고 부서 간 유기적인 협력과 소통이 이뤄지도록 재구성했다. 

도교육청 서혜정 정책기획관은 “2024 경기교육은 교육과정 운영의 충실이라는 본질을 수행하도록 학교 자율역량을 키워 학교 구성원의 자율성을 확대하고 지역교육협력을 강화해 지속가능한 경기미래교육을 실현하겠다”며 “2024 경기교육의 주요 정책들을 힘있게 추진해 학생들이 기본 인성과 기초 역량을 갖춘 미래인재로 성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