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도시재단, ‘마을만들기 주민제안 공모사업’추진
상태바
수원도시재단, ‘마을만들기 주민제안 공모사업’추진
  • 김명길 기자
  • 승인 2024.01.30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여 인원 및 추진 경험에 따라3개 유형으로 나눠 지원 예정

 

수원도시재단 마을자치지원센터가 주민주도형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2024년도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을 진행한다.

주민 스스로 마을공동체를 활성화하고 주민자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2024년도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은 ▲돋움(신규 마을공동체 발굴) ▲성장(공동체 주도 마을문제 해결) ▲기획(시민주도 마을 의제 수립·실현) 등 3개 유형으로 나눠 진행된다.

먼저 돋움 분야는 동 단위 5명의 주민들이 새롭게 마을공동체 사업을 시작하는 ‘신규 마을공동체’를 지원한다. 공모사업에 선정되면 300만원을 지원받아 마을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또 성장 분야는 10명 이상의 동 주민이 활동하는 ‘유경험 마을 공동체’에 500만원을 지원하고, 기획 분야는 10명 이상의 동 주민이 참여하는 ‘단일 공동체’ 또는 ‘마을공동체 네트워크’에 1천만원을 지원한다.

돋움 또는 성장 분야는 각 마을공동체 회의를 거쳐 선정된 사회·경제·환경 분야 등을 주제로 사업을 계획하면 되고, 기획 분야는 공동주택 갈등 해결이나 마을 돌봄에 대한 의견을 제안하면 된다.

마을자치지원센터는 이번 공모사업에 대한 종합적이고 구체적인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지난 29일 수원도시재단TV 유튜브에서 온라인 사업설명회를 열었다.

온라인 설명회에서는 마을만들기 주민제안 공모사업 공모 개요, 추진일정, 심사기준, 신청서 작성방법, 보조금 이용 유의사항 등을 상세히 안내하고, 버츄얼 캐릭터를 활용한 실시간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참여를 원하는 공동체는 2월14~15일 수원도시재단에 방문 신청하면 된다. 수원도시재단은 심사를 거쳐 2월26일 공모사업을 대상을 선정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수원도시재단 홈페이지(https://sscf2016.or.kr/) ‘지원사업>지원사업공고’에서 ‘2024년 마을만들기 주민제안 공모사업 공고’를 검색해 확인할 수 있다.

수원시 관계자는 “마을의 문제를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마을만들기 사업에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