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황식 시장 사실상 정치생명 끝난 것 아니냐"
상태바
"김황식 시장 사실상 정치생명 끝난 것 아니냐"
  • 이정하 기자
  • 승인 2007.08.10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대위, 9월 주민소환 투표로 반드시 '아웃 될 것'

"사실상 정치적 생명은 끝났다고 봐야 하지 않겠습니까."

김황식 하남시장과 시의원 3명에 대한 하남시선거관리위원회의 주민소환 투표결정이 전해지자 '‘하남시 광역 화장장 설치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 이봉섭 조직위원장은 이렇게 말했다.

이 위원장은 "우리 손으로 뽑은 시장을 심판대에 올리게 된 것은 하남시의 불행"이라고 전제한 뒤, "이제 결정은 범대위의 손을 떠나 투표권을 가진 하남시민들의 몫으로 넘겨졌다"고 운을 뗐다.

이 위원장은 이어 "약속했던 5만명은 채우지 못했지만 짧은 기간동안 벌인 법적 요구 인원 이상의 서명을 이끌어 냈다"며 "현재 하남시 분위기로 볼 때 김 시장의 시장직 유지는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위원장은 특히 "김 시장의 옷(시장직)을 벗기는데 찬성한 주민이 하남시 투표권자의 절반 가까이 차지한다"고 덧붙였다.
 
이는 범대위쪽이 주민소환을 찬성하는 지역 유권자들을 대상으로 서명 작업을 벌여 무려  3만2749명의 서명을 받아 낸 것과 무관치 않다. 주민소환투표 청구에 필요한 법적 서명 요청자 수(전체 투표권자의 15%) 1만5759명을 2배 이상 넘긴 수치다.

김 시장이 지난 2006년 2만1000여표로 당선된 것을 감안하면 근거 없는 주장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특히 범대위쪽은 이번 주민소환의 책임이 김 시장과 3명의 주민소환대상자들에 있음을 확실히 했다.
 
이 위원장은 "하남시민들을 무시한 오만과 독선만 아니었다면 일이 이지경까지 오지 않았을 것"이라며 "김 시장 등은 이번 일을 거울 삼아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여론에 귀기울이는 반성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이 위원장은 "이번 하남의 불행(전국 최초 주민소환 실시)을 밑거름 삼아 지방자치 발전의 초석이 되길 바란다"며 "주사위가 던져진 만큼 차분히 결과를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결과야 어찌됐든 전국에서 처음으로 주민소환 투표가 실시되는 하남은 한국 민주주의 역사에 한 단면으로 남게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