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원시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도성)가 지역 농경지를 대상으로 친환경농산물 생산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토양분석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토양분석이란 시비와 토양개량을 목적으로 토양의 물리화학적 성질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효율적인 저투입 시비관리가 가능하여 토양과 하천으로 유입하는 화학비료를 막을 수 있어 생태환경 보전에도 이바지 할 수 있다.
특히, 작물별로 토양과 기후 특성에 따라 필요한 시기에 알맞은 양의 비료를 공급해 줌으로써 작물수량을 안전하게 유지하고 수확 후 토양에 남는 성분을 없게 하여 환경부하에 미치는 영향과 생산비를 줄일 수 있어 환경농업기술 실천 방법이자 친환경농업 조기정착을 위한 첫걸음이라 할 수 있다.
토양분석은 논 토양의 경우 pH, OM, 치환성양이온(K, Ca, Mg), 유효규산을 분석하고 밭 토양은 pH, OM, 규산, K, Ca, Mg, 석회소요량을 분석하며, 시설재배의 경우 pH, OM, 인산, K, Ca, Mg, EC, 석회소요량을 분석하게 된다.
토양분석 후 작물별 토양관리 시비 처방서와 함께 담당지도사의 자세한 설명도 받을 수 있다.
또한 한번 분석 한 시료는 지역ㆍ필지ㆍ작물별로 토양정보 전산관리 시스템에 입력하여 관리하므로 매년 해당 토양의 변동추이도 알 수 있다.
토양분석을 의뢰하고자 할 경우 작물의 생육후기나 수확직후 시비 전에 채토해 농업기술센터 친환경농업관리실로 방문하면 접수 후 14일 정도면 토양관리 시비 처방서를 제공받는다.
아울러 농업기술센터 친환경농업관리실에서는 토양분석 이외에도 식물체 분석, 시설채소류 중심의 출하 전ㆍ후 잔류농약 분석도 받을 수 있다.
* 뉴스윈(데일리경인)은 홍재언론인협회 소속 매체로 언론의 사명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말하지 말아야 할 때 말하는 것은 그 죄가 작지만, 말해야 할 때 말하지 않는 것은 그 죄가 크다.”
(未可以言而言者 其罪小, 可以言而不言者 其罪大.) - 정조(正祖), <<홍재전서(弘齋全書)>>
기사 제보, 보도자료, 취재요청은 언제든지 knews69@gmail.com로 보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