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역깡패 철수하고 주거권 보장하라"
상태바
"용역깡패 철수하고 주거권 보장하라"
  • 석희열 기자·김고운 수습기자
  • 승인 2007.09.11 15: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6동세입자대책위 도심 집회... 광명시, 법 핑계 "나 몰라라"

[기사 보강 : 11일 오후 5시15분]

   
     
   
▲ 경기도 광명시 광명6동 세입자 등 철거민 200여 명은 11일 오후 광명6동 주택재건축 정비사업지구에서 집회를 열고 임대주택 보장을 외쳤다. 이날 집회 현장에는 임대주택 보장을 촉구하는 깃발이 곳곳에 나부꼈다. 이들은 집회를 마친 뒤 광명시청까지 거리행진하며 시위를 벌였다. 아래 사진은 광명시청 앞마당에서 모여 임대주택 보장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는 모습.
ⓒ 데일리경인 김고운
경기도 광명시 광명6동 세입자 등 200여 명은 11일 오후 2시 광명6동 재건축 정비사업지구에서 집회를 열고 세입자들의 주거권 보장을 촉구했다.

이들은 "건설업자와 조합이 불법적으로 철거용역깡패를 사업지구 내에 상주시켜 동네를 떼지어 활보하도록 해 주민들에게 불안과 공포심을 조장하고 대책없는 강제철거로 세입자들을 길거리로 내몰고 있다"며 용역철거반의 즉각 철수를 주장했다.

철거반 대낮 주민 상대 '원투 펀치'... 경찰 "구속할 만한 사안 아니다"

광명6동 759-26번지 일대 7만4192㎡(2만2482평) 주택재건축 정비사업지구는 지난해 6월 30일 관리처분인가가 난 뒤 12월부터 시공업체가 고용한 용역철거반이 상주하고 있다. 지난 3월 30일 사업지구 내 빈집 철거가 시작되면서 주민들과 시공업체가 대치하며 갈등을 빚어 왔다.

주민들에 따르면, 지난 8월 28일 용역철거반 70여 명은 사람이 사는 집의 도시가스를 끊고 수도관을 철거했다. 이튿날 아침에는 굴착기를 앞세운 철거반 60여 명이 들이닥쳐 큰 망치로 문짝을 뜯어내고 빈집을 헐면서 등교길의 아이들이 크게 놀라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앞서 8월 23일에는 철거반이 휘두른 주먹에 일부 세입자들이 쓰러져 구급차에 실려 병원으로 옮겨지는 등 폭력사태도 잇따랐다.

주민들은 사정이 이런데도 관할 행정관청인 광명시와 광명경찰서는 눈귀를 막은 채 정비사업지구를 치안 사각지대로 내버려두고 있다고 주장했다.

철거반 쇠망치 소리에 놀라 모두 떠나고 100여 세대만 남아 투쟁

   
▲ 빈집에 대한 강제철거로 폐허가 된 마을 어귀에서 한 세입자가 밥을 짓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 데일리경인 김고운
이곳에 살던 1300여 세대 가운데 대부분은 용역철거반의 위협적인 행동에 공포감을 느껴 이미 떠나고 오갈데 없게 된 100여 세대만 남아 주거권 보장을 외치며 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시공업체인 한진중공업은 이곳에 2010년 여름께 최고 26층 규모의 공동주택 16개 동 1267세대를 세울 예정이다. 이 가운데 960세대는 조합 분양, 나머지는 일반 분양 계획.

광명6동세입자철거민대책위원회는 광명시와 시공업체를 상대로 ▲임대주택 보장 ▲임시 주거시설 설치 등을 요구하고 있다. 

전희정 광명6동세입자철거민대책위원장은 "용역깡패들이 마을에 들어와 활보하며 단체로 오줌을 싸고 창문에 돌을 던져 유리창을 깨는 등 공포감을 조성하는 바람에 다들 무서워서 떠났다"며 "폭력을 사주하는 한진중공업과 광육재건축정비조합은 주민들에게 사죄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민들은 또 "용역철거반 폭력을 광명시와 경찰이 묵인·비호하고 있다"며 광명시장 및 광명경찰서장의 사과와 폭력 책임자 즉각 처벌을 요구했다.

광명시 "사정은 안타깝지만 현행법으론 어쩔 수 없어"

   
세입자의 주거권 보장하라!
이날 집회에 참석한 한 주민이 집주인들로 꾸려진 광육재건축정비사업조합을 비난하는 피켓을 들어보이고 있다.
ⓒ 데일리경인 김고운
그러나 광명시 쪽은 주거환경정비사업법상 세입자들에게 임대주택을 줄 수 있는 근거가 없다며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 사태 장기화가 우려된다. 사실상 법을 핑계로 주민들의 이주대책 마련에 손을 놓고 있는 실정이다. 

최용현 광명시 주택과장은 "법적으로 주민들이 요구하는 임대주택을 보장할 수는 없다. 더욱이 광명6동 주민들에게만 임대주택을 보장할 경우 다른 지역과의 형평성 논란 등 특혜시비가 있을 수 있다"며 "법개정을 통해 문제를 풀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강철원 광명시 부시장도 "집값이 비정상적으로 올라 세입자들이 오갈데가 없다는 것은 가슴 아프고 안타까운 일"이라면서도 "현행법으로는 어떤 대안도 내놓을 수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밝혔다.

강 부시장은 그러면서 "사람이 사는 집에 대한 철거업체의 무리한 철거 행위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관리 감독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광육재건축정비사업조합은 오는 16일 오후 2시 광명시 광명6동 광남중학교에서 조합원 임시총회를 열어 관리처분계획 변경 등 주요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동글 2007-09-14 15:47:10
앗 광명시다. 우리 동네인데.. 광명시에도 이런 불합리한 일이 있네요..
저번에 뽑힌 시장부터 마음에 안들더니...ㅉㅉ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