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공군비행장 이전부지 선정 민간 연구용역, 11월 착수
상태바
수원공군비행장 이전부지 선정 민간 연구용역, 11월 착수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1.10.13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미경 의원 ‘수원비행장 이전 민간연구용역 착수 설명회’ 열어
▲ 수원시 권선구 고색동 일대에서 굉음을 내며 착륙하는 전투기의 모습. ⓒ 뉴스윈

수원비행장 이전 부지 선정을 위한 민간연구용역이 오는 11월 착수돼 2012년 9월 완료된다. 최근 천문학적인 액수의 전투기 등 군용비행기 소음 피해 소송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근본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서다. 따라서 용역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벌써부터 지역 주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와 관련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인 정미경 의원(한나라당, 수원시 권선구)은 지난 11일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104호)에서 ‘수원비행장 이전 민간연구용역 착수 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설명회에서 국방부와 용역업체가 밝힌 착수보고자료에 따르면, 내년 6월까지 기초자료 수집, 개발계획수립 등의 단계별 절차를 거쳐 최소 3개 후보지 또는 다수의 예비후보지를 선정, 정밀검토·분석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검토 분석을 토대로 군 작전능력, 경제성, 환경 등 최적의 입지, 개발방안 등을 선정해서 종합평가를 수행하고, 2012년 9월에 최종보고서를 제출하게 된다.

이번 용역은 △군 항공작전 여건 충족 가능한 기지건설 후보지 조사 △입지선정시 객관적인 평가기준에 의한 후보지별 장·단점 비교 분석 △군 작전운영을 고려한 최적시설, 소음 및 고도제한 등 발생가능한 지역 민원 차단을 위한 적정 부지면적 산정 △지역주민과의 상생, 친환경적 시스템 고려한 배치계획 수립 등을 연구목표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용역 착수 설명회에는 국방부 군사시설기획관, 공군본부 전략기획참모부 실무책임자 뿐만 아니라, 수원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지역주민 대표들이 대거 참석, 비행장 이전 추진 방향 등 의견을 개진하고, 방안을 함께 모색했다.

이들은 토의를 통해 “소음피해소송 및 고도제한완화 민원 등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민원해결 및 항공작전여건 보장을 위한 종합적인 발전방안 모색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또한 향후 수원비행장 이전을 위한 연구용역과정에 국방부와 정 의원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겠다고 밝혔다.
 
회의를 개최한 정 의원은 “수원비행장 비상활주로 해결에 이어 이제 장기적으로 안보와 지역주민을 위해서 수원비행장 이전을 추진하게 됐다”면서 “적절한 수원비행장 이전 부지를 반드시 찾아내서, 군과 지역주민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대안들을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 의원은 국방부의 연구용역 착수 보고를 토대로 지역민들의 의견수렴을 거쳐 연구과정에 이를 반영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앞서 정 의원은 국방부 및 공군본부 국정감사에서 “지난해 군용비행기 소음으로 인한 배상액이 1382억원, 올해는 3700억원이 넘는다”면서, “국방예산이 소송 배상금으로 많이 지출되는 상황에서, 안보도 튼튼하게 하면서 지역주민의 민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결국, 군용비행장을 전략적으로 재배치하는 수 밖에 없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에 대해 32년째 서둔동에 거주중인 박아무개씨는 “공군비행장 이전부지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용역이 시작된다는 말 자체가 반갑다”면서 “주민들의 피해를 제대로 살피고, 합리적인 결과가 나왔으면 좋겠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편, 공군본부 시설기획관은 ‘비상활주로 때문에 공군비행기가 더 많이 출격해 소음이 심해진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며, 최근 10전비가 전시대비훈련인 전투태세지휘검열 때문에 비행기 운영횟수가 늘어나서 그런 오해가 생긴 것 같다”면서 “비상활주로와 비행기 출격과는 무관하다”고 해명했다.
 
* 뉴스윈(데일리경인)은 홍재언론인협회 소속 매체로 언론의 사명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말하지 말아야 할 때 말하는 것은 그 죄가 작지만, 말해야 할 때 말하지 않는 것은 그 죄가 크다.”
  (未可以言而言者 其罪小, 可以言而不言者 其罪大.) - 정조(正祖), <<홍재전서(弘齋全書)>>
  기사 제보, 보도자료, 취재요청은 언제든지
knews69@gmail.com로 보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