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곤 경기도교육감, 독도수호 교육 다짐
상태바
김상곤 경기도교육감, 독도수호 교육 다짐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1.10.16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토주권 수호와 동북아 평화 위한 경기교육 독도선언’ 발표
   
▲ 김상곤 경기도교육감(가운데)와 고붕주 부교육감이 14일 오전 독도의용수비대로 활동했던 정원도 씨(83세)를 만나 이야길 나누고 있다. ⓒ 뉴스윈

김상곤 경기도교육감은 지난 14일 오후 독도에서 ‘영토주권 수호와 동북아 평화를 위한 경기교육 독도 선언’을 발표했다.

김 교육감을 비롯한 경기도교육청 관계자 20여명은 가는 비가 내리는 궂은 날씨속에서도 독도에 도착해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는 위령제를 지낸 뒤 선언을 통해 독도수호 의지를 다졌다.

도교육청 방문단은 이에 앞서 이날 오전 독도의용수비대 일원이었던 정원도(83세)씨를 만나 ‘독도 선언’ 취지와 내용을 설명하고, 독도의용수비대 창설 당시의 상황과 독도 선언에 대한  조언 등을 들었다.

이 자리에서 고붕주 부교육감은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스스로 나서서 이렇게 훌륭한 일을 하신 것은 상당한 애국심의 발로”라며 존경의 뜻을 표했다. 김 교육감은 정씨의 손을 잡고 “독도교육 잘 시키겠습니다”라고 약속했다.

한편, 독도의용수비대는 1950년대 일본의 도발에 맞서, 지난 1953년 울릉도의 민간인 33인이 자발적으로 조직, 자금과 무기를 자체 조달하면서 1956년까지 약 3년 8개월 동안 독도를 지켜왔다. 정씨는 당시 제2전대장이었다.

* 뉴스윈(데일리경인)은 홍재언론인협회 소속 매체로 언론의 사명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말하지 말아야 할 때 말하는 것은 그 죄가 작지만, 말해야 할 때 말하지 않는 것은 그 죄가 크다.”
  (未可以言而言者 其罪小, 可以言而不言者 其罪大.) - 정조(正祖), <<홍재전서(弘齋全書)>>
  기사 제보, 보도자료, 취재요청은 언제든지
knews69@gmail.com로 보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