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 금융지원 확대 방안 마련
상태바
사회적기업 금융지원 확대 방안 마련
  • 한상훈 기자
  • 승인 2011.10.18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미소재단 대부지원 대상에 예비사회적기업 포함

경기도내 사회적기업에 대한 금융권 문턱이 한결 낮아질 전망이다.

경기도는 그동안 사회적기업에서 꾸준히 요구해 왔던 금융지원 확대에 대한 실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우선 도는 미소금융중앙재단(아래 미소재단)에서 시행하고 있는 대부지원사업 지원대상에 그간 배제되었던 ‘경기도 예비사회적기업’을 포함하기로 미소재단측과 협의했다.

이에 따라 이르면 금년 말부터 경기도 예비사회적기업은 시설·운영 및 운전자금 2억원의 한도 내에서 2%~4.5%대의 낮은 금리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현재 미소재단의 대부지원 사업은 재단이 지정한 민생경제정책연구소 등 5개 복지사업자별로 운영되고 있으며 지원시기, 금리 및 지원한도, 내용 등은 사업자별 다소 차이가 있다.

이와 함께 도는 2012년 ‘경기도 중소기업육성 기금’에 사회적기업 지원자금을 마련해 영세한 사회적기업도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사회적기업 지원자금 총 규모는 50억원으로, 기업당 1억원 한도 내에서 연리 3.7%~4.2%의 4년(1년 거치 3년 균분상환) 상환방식으로 운영된다.

지원대상은 도내 사업장이 있는 사회적기업, 경기도 지정 예비사회적기업(영리기업), 경기도가 추천한 SGS 사회적기업가 아카데미 과정을 수료한 창업자이다.

도 관계자는 “금융지원은 사회적기업의 가장 큰 애로사항 중 하나이며, 초기단계의 예비사회적기업 뿐만 아니라 중견 사회적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핵심 성장 동력”이라면서 “영세한 사회적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 뉴스윈(데일리경인)은 홍재언론인협회 소속 매체로 언론의 사명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말하지 말아야 할 때 말하는 것은 그 죄가 작지만, 말해야 할 때 말하지 않는 것은 그 죄가 크다.”
  (未可以言而言者 其罪小, 可以言而不言者 其罪大.) - 정조(正祖), <<홍재전서(弘齋全書)>>
  기사 제보, 보도자료, 취재요청은 언제든지
knews69@gmail.com로 보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