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화성박물관 ‘동아시아 건축도면의 역사와 특징’ 학술대회 개최
상태바
수원화성박물관 ‘동아시아 건축도면의 역사와 특징’ 학술대회 개최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1.10.28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수원화성박물관은 27일 ‘동아시아 건축도면의 역사와 특징’이란 주제로 학술토론대회를 열었다. ⓒ 뉴스윈

수원시 수원화성박물관(관장 이달호)은 27일 박물관 강당에서 ‘동아시아 건축도면의 역사와 특징’이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열었다.

이 번 학술대회는 수원화성박물관에서 2012년 1월 1일까지 전시하는 특별기획전 ‘우리나라 고건축 관련 도면전시회’와 연계해 마련됐다.

한동수 한양대 교수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강연과, 한국·중국·일본 3개국의 주제발표,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김동현 전 한국전통문화학교 석좌교수는 ‘한국 건축연구 및 보수 110년’이란 주제로 기조강연을 통해 건축연구의 성과를 점검했다.

이어 한·중·일 주제 발표자가 각국의 건축도면 역사와 특징을 발표했으며, 박경립 강원대 교수의 사회로 건축학계 전문가들은 자유토론을 가졌다.

이달호 수원화성박물관장은 “한국을 비롯하여 중국과 일본의 고건축도면에 대한 구체적인 상황을 소개하고 서로의 특징을 비교해 봄으로써 동아시아 고건축도면의 세계를 조명해 보는 뜻 깊은 자리였다”고 평가했다.

이 관장은 또한 “우리나라는 현존하는 고건축도면이 많지 않고 체계적인 정리와 연구가 이제 막 시작되는 실정”이라면서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우리나라 건축도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보존과 활용 등 관련 연구가 확대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 뉴스윈(데일리경인)은 홍재언론인협회 소속 매체로 언론의 사명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말하지 말아야 할 때 말하는 것은 그 죄가 작지만, 말해야 할 때 말하지 않는 것은 그 죄가 크다.”
  (未可以言而言者 其罪小, 可以言而不言者 其罪大.) - 정조(正祖), <<홍재전서(弘齋全書)>>
  기사 제보, 보도자료, 취재요청은 언제든지
knews69@gmail.com로 보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