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작용 탁월’ 생강발효유 제조법 ‘공개’···가정에서도 만든다
상태바
‘항암작용 탁월’ 생강발효유 제조법 ‘공개’···가정에서도 만든다
  • 장현주 기자
  • 승인 2011.12.14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염증 작용…감기예방과 면역 증강 효과도 있어
▲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이 공개한 생강발효유 제조법. ⓒ 뉴스윈

감기예방과 면역증강 효과가 탁월한 생강을 이용해 가정에서도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발효유 제조법이 공개됐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14일 국내 최초로 생강의 유용성분인 진저롤과 쇼가올을 극대화해 추출할 수 있는 생강발효유를 제조하는데 성공하고, 제조법을 일반인들에게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진저롤은 생강의 매콤한 맛을 내는 주성분으로 항산화성분이 풍부하며, 항염증, 항암작용이 있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 진저롤 성분은 열을 가하면 쇼가올 성분으로 바뀌는데, 쇼가올 역시 진저롤과 같은 효과가 있다.

문제는 안정적으로 진저롤을 섭취하는 방법. 자연 상태의 생강은 특유의 맛 때문에 먹기 쉽지 않다. 그래서 나온 것이 생강차. 그러나 생강차로 먹을 경우 처음엔 괜찮지만 계속 끓여 먹다 보면 열에 취약한 진저롤의 특성상 파괴되기 쉽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생강을 쉽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연구했고, 발효유가 생강의 진저롤 성분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준다는 것을 밝혀냈다. 연구원 실험에 따르면, 최대 1달 이상 발효유 상태의 생강에서는 진저롤이 파괴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정에서 생강발효유를 만드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먼저 생강을 깨끗이 씻은 후 1~2cm크기로 썰어 분쇄기에 간다. 분쇄된 생강을 베와 같은 천연재질의 보자기에 짜서 생강즙을 만들고, 생강즙을 5분간 끓이면 기초 재료가 완성된다.

다음으로 시중에서 판매하는 우유 1000ml, 발효유 1개(젖산균 스타터로 사용), 생강즙 끓인 액 100ml를 혼합해 발효기에 넣고 10시간 정도 지나면 생강발효유가 완성된다. 발효기가 없는 경우에는 전자레인지에 2분 정도 돌린 후 따듯한 실온에 하루 정도 보관하면 된다.

생강발효유의 맛과 진저롤 양은 기호에 맞게 첨가하는 생강즙원액을 조절하면 된다.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생강즙 원액 50ml를 넣으면 40~50mg의 진저롤을, 생강즙원액 100ml를 넣으면 90mg 진저롤를 섭취할 수 있다”며 “좀 더 매운맛을 느끼면서 많은 진저롤을 섭취하려면 더 많은 생강즙원액을 넣는 식으로 기호에 맞게 발효유를 만들면 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생강발효유는 냉장고에 저장해도 성분이 그대로 유지되므로 냉장고에 넣고 과일이나 야채샐러드의 소스로 활용해도 좋다.

이밖에 보건환경연구원 직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우유 1000ml에 생강즙원액 100ml를 넣을 경우 가장 맛이 좋다는 설문결과도 나왔다.

이정복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장은 “미국 국립암연구소가 암에 좋은 음식물들을 선정해 발표한 디자인 푸드 프로그램(Design Food Program)에 따르면 생강은 마늘, 콩과 함께 가장 좋은 암 예방 효과 식재료에 포함돼 있다”면서 “이번 발효유 제조법을 가정에서도 익혀 많은 분들이 생강을 많이 섭취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생강발효유 제조법을 현재 특허출원(특허출원번호 : 10-2011-0125132)한 상태며, 경기도와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와 소식지 등을 통해 레시피를 공개하는 등 본격적 제조법 홍보에 나설 방침이다.

* 뉴스윈(데일리경인)은 홍재언론인협회 소속 매체로 언론의 사명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말하지 말아야 할 때 말하는 것은 그 죄가 작지만, 말해야 할 때 말하지 않는 것은 그 죄가 크다.”
  (未可以言而言者 其罪小, 可以言而不言者 其罪大.) - 정조(正祖), <<홍재전서(弘齋全書)>>
  기사 제보, 보도자료, 취재요청은 언제든지
knews69@gmail.com로 보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